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든 것 지원한다

부크(Vook)는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이다. 영상 콘텐츠 제작자를 지원하는 이 플랫폼은 영상 제작 관련 정보 공유 서비스인 부크 노트(Vook Note)와 포트폴리오 사이트인 부크 포트(Vook Port)를 제공 중이다. 지식 공유와 포트폴리오로 영상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것이다.

부크 노트는 크리에이터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결 방법 등 노하우를 공유하는 서비스다. 제공 지능은 태그와 즐겨찾기, 댓글 등으로 간단하지만 글쓴이와 독자 모두 영상 크리에이터로 현장에서 쓰이는 지식이 축적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부크 포트는 심사제 포트폴리오 공유 서비스. 다른 사람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뿐 아니라 등록자 한정 프로그램을 통해 스킬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부크를 서비스 중인 스타트업은 아도와르(Adoir). 이 기업은 2016년 부크를 시작해 웹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이벤트 등을 통해 영상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만들어왔다. 지금은 카메라와 편집장비 등 영상 제작업체, 판매점과도 제휴를 실시하고 있다.

대표이사인 오카모토 슌타로(岡本俊太郎)는 학창 시절부터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테스트와 네트워킹 행사를 주최해왔다. 이후 자신의 영상 제작 회사를 설립했고 현재 아도와르의 모체가 됐다. 그는 갈수록 인터넷 영상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 영상이 많이 만들어진다면서 동시에 장비와 소프트웨어 등 보급을 확대하고 업데이트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 지식을 제공하고 좋은 소재를 만드는 사람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카메라와 편집 뿐 아니라 CG와 음악, 배우 등 영상 관련한 부분에 대해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쾌적한 제작 환경을 만드는 걸 목표로 플랫폼 사업이나 실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2018년에는 부크에 유료 기능을 선보이는 것도 검토 중이다.

아도와르는 최근 미즈호캐피털, 다이와코퍼레이트인베스트먼트, 미즈호은행, 재팬파이낸스코퍼레이션으로부터 투자금 1억 엔을 유치했다. 부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