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제 서비스를 분석해드립니다”

차트모굴(ChartMogul)은 회원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 중에는 매달 제품을 보내주는 전자상거래를 비롯해 회원제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곳이 꽤 많다. 스타트업이 회원제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애용하는 이유는 회원제 서비스가 잘 되기만 하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고 충성도 높은 고객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실제로 매출과 고객 등 관련 수치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일은 쉽지 않다. 차트모굴은 고객 기업 데이터를 모두 받아 이를 분석하고 결과값을 전용 대시보드로 전달한다. 월 매출 변화나 현금 흐름, 고객당 매출, 고객 잔존률과 이탈률에 대한 코호트 분석 등을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개별 데이터를 액셀에 입력하고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차트모굴은 보다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API를 보유하고 있다.

차트모굴은 스트라이프, 페이팔, 브레인트리, 고카드리스 등 수많은 결제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어 고객이 매달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다. 차트모굴과 연계하지 않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CSV 파일을 내려 받아 차트모굴에 올리면 된다.

차트모굴 서비스는 이름과 주문을 결제 ID로 연결시킬 수 있는 건 물론 인터컴과 메일핌츠 데이터도 이용할 수 있다. 어떤 고객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얼마를 지불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고객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이에 알맞은 마케팅 메일을 보낼 수 있다. GAAP 수익 보고서도 만들 수 있는 건 물론이다.

차트모굴은 작은 기업에게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월 수익 1만 달러 이상 기업이라면 고객 1,000명당 100달러를 과금한다. 차트모굴은 최근 알벤캐피털로부터 투자금 220만 달러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지난 2015년 시드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던 기존 투자자 포인트나인캐피털과 엔젤 투자자 등도 함께 참여했다. 회사 측은 이번 투자금을 미국 내 사무실 개설과 인력 충원, 새로운 기능 개발 등에 쓸 예정이라고 한다. 차트모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