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성능 내는 싱글보드 컴퓨터?

라떼팬더 알파(LattePanda Alpha)는 저렴한 가격에 맥북과 맞먹는 성능을 지닌 싱글보드 컴퓨터다. 싱글보드 컴퓨터라고 하면 라즈베리파이를 먼저 떠올릴 수 있다. 메이커가 직접 제작하는 제품은 물론 요즘 주목받는 사물인터넷 제품에 내장하기도 하는 소형 컴퓨터. 초기에는 작은 크기에 구현한다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점차 요구사항이 높아지면서 PC 수준 파워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라떼팬더 알파는 싱글보드 컴퓨터지만 맥북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 성능을 낼 수 있어 넉넉한 성능을 지닌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또 리눅스를 설치해 작은 가정용 서버를 구축하거나 개발 환경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또 윈도10 프로페셔널도 사전 설치되어 있는 만큼 맥OS 사용자라면 윈도 작업만을 위한 부트캠프를 이용해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나눌 필요도 없다. 물론 윈도10이 사전 설치되어 있어도 리눅스 역시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사양을 보면 CPU는 인텔 7세대 코어-m3 프로세서를 갖췄고 메모리 8GB, 저장공간 64GB, 인텔 HD그래픽스 615를 곁들였다.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싱글보드 컴퓨터와 견주면 무려 20배에 이르는 성능을 낼 수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은 전용 스트리밍 케이블을 이용하면 맥OS나 리눅스, 윈도 PC에서 라떼팬더 알파를 조작해 게임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제조사 측은 이 제품 외에도 성능을 낮춘 저가형 모델인 라떼팬더 델타(LattePanda Delta)도 선보였다. 최고 사양 모델인 알파의 경우 CPU와 그래픽카드 성능을 평가하는 벤치마크인 패쓰마크 기준으로 맥북 성능을 조금 웃돈다. 하지만 크기는 아이폰8 플러스 같은 스마트폰과 비교해 70% 수준에 불과하다. 아이폰8 플러스의 길이가 158.4mm지만 이 제품의 길이는 110mm. 두께도 13.5mm다. 그 밖에 냉각팬과 통풍구를 갖춘 티타늄 케이스도 갖추고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