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마케팅, 바운티 프로그램을 말한다

ICO, 가상통화공개는 기본적으론 전 세계 시장을 목표로 한다. 홍보도 마찬가지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 이런 이유로 만국공용어인 영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원어민 수준으로 언어 구사를 할 수 있는 홍보 마케팅 인력을 따로 뽑을 만큼 스타트업은 여유롭지 않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바운티 프로그램을 아시나요?=최근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사용자 보호를 명목으로 가상통화 같은 금융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광고를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전 세계인이 쓰는 플랫폼인 만큼 페이스북의 가상통화 광고 보이콧은 ICO 홍보에는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다른 홍보수단이 필요하게 됐는데 이 중 바운티 프로그램(Bounty Programs)이 많이 쓰인다.

바운티는 원래 온라인 게이밍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준 경우 대가로 주던 보상금을 뜻한다. ICO는 이 제도를 활용해 투자자 참여를 유도하는데 주로 마케팅, 개발, 홍보, 번역 등 다양한 활동에 기여한 참여자에게 보상을 주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 때 보상금으로 사업자는 개발하게 될 가상통화 일정량을 준다. 전 세계인과 함께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방법이다.

프리ICO 바운티 프로그램=ICO를 하기 전에 활용되는 바운티 프로그램(Pre-ICO Bounty Programs)도 있다. 실제 ICO를 집행하기 이전에 많은 사람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하곤 한다.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이름을 알릴 수 있게 집중하는 단계다.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소셜미디어 캠페인 바운티. 온갖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참여자의 자연스러운 홍보를 유도하는 것이다. 보상금은 게시물 참여도에 따라 다르게 나뉜다. 보통 리트윗과 좋아요, 공유, 조회수, 댓글 등 수치화 가능한 결과물이 이에 해당한다. 유튜브 ICO 리뷰나 페이스북 포스트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할 수 있다.

다음은 기사·블로그 바운티. ICO에 대한 정보 제공자 역할을 한다. 수많은 팔로어와 독자를 거느린 참여자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보상금은 소셜미디어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얼마나 많은 게시물 참여도를 이끌어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은 비트코인 시그니처 바운티. 많은 ICO가 사용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비트코인토크 포럼(Bitcointalk Forum)에 가입한 사용자 가운데 주니어 멤버 이상만 참여할 수 있으며 랭킹에 따라 더 높은 보상금을 준다.

포스트ICO 바운티 프로그램=ICO가 끝난 후에 활용되는 프로그램(Post-ICO Bounty Programs)도 있다. 일반인 대상으로 투자금을 유치하는 만큼 투자자와의 관계 유지가 필요하기도 하고 피드백을 통해 프로젝트를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둔다.

먼저 번역 캠페인 바운티.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다양한 언어로 변역될수록 커뮤니티 힘이 커질 수밖에 없다. 웹사이트와 사업계획서, 홍보 문구 등 번역에 대한 보상금을 준다.

다음은 버그 리포팅 바운티.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나 플랫폼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발견한 참여자에게 보상금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바운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 사실 정해진 양식은 없다. ICO가 끝난 뒤 지속적인 홍보를 위해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활용할 수 있고 프리ICO 기간 중에도 세계 각국에 퍼진 투자자 모집을 위한 번역 캠페인을 진행해도 된다.

가상통화 총 발행량 중 바운티 프로그램으로 일정 부분 보관해두는 건 정상적인 활동이다. 이를 어떻게 쓸지도 전적으로 사업자에게 달려 있다. 하지만 다단계나 추천인 제도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가상통화 커뮤니티에서 이런 방식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퍼져 있는 탓이다.

상생하는 블록체인 생태계=바운티 프로그램은 가상통화를 발행하는 사업자와 참여자가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준다. 사업자는 자신의 프로젝트를 홍보해줄 수 있는 열정적인 팬을 확보할 수 있다. 참여자는 홍보를 할수록 더 많은 가상통화를 받을 뿐 아니라 가격 상승에 직접적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투자자의 참여도가 사업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은 블록체인의 이념과도 많이 닮았다.

처음에 몇 명이 ICO를 시작했든지 충분한 아이디어와 능력이 있다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중요한 건 많은 사람에게 믿음을 주고 이들을 지지자로 만드는 것이다. 믿음은 한순간에 오지 않는다.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신뢰를 쌓아야 한다. 약속된 결과를 성취하려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건 물론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