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한다”

“뉴스 편집 더 이상 안합니다.” 네이버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뉴스 댓글과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개선 계획과 입장을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9일 오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간담회를 열어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 문제로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한 소수 기사에 3,000만 명에 이르는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고 뉴스 동선 다양화 개선안을 내놓은 것.

먼저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빼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한다. 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 제공하지 않는다. 이들 기능은 모두 3분기 안에 적용할 예정.

대신 3분기 이후에는 새로 신설될 가칭 뉴스판에서 언론사의 다양한 시각이 담긴 뉴스를 볼 수 있게 된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배치될 예정.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언론사별로 노출하며 사용자는 언론사를 선택하게 된다. 또 개인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를 볼 수 있도록 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를 적용한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한다.

한 대표는 그 뿐 아니라 근본 대책으로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가 뉴스 편집을 직접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한 대표는 또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도 적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언론사 입장이 엇갈리는 만큼 일괄 도입은 어렵겠지만 언론사별 개별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웃링크를 도입하면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선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탬 개편 방안도 공개했다. 네이버는 앞으로 뉴스 댓글 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 정책을 결정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계정 사용도 이상 패턴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계정 보호조치도 취한다. 매크로 공격에 대비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또 소셜 계정은 댓글 작성을 제한하고 같은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은 통합, 반복성 댓글 등도 제한하는 등 댓글 어뷰징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이번 개편안에 대해 “3,000만 이상이 모두 같은 뉴스를 보고 같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 구조로는 모든 이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면서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정치/선거 기사 및 뉴스 댓글 개선 일정

영역 개선 내용 적용 일정
정치/선거 기사 댓글 기사 본문 하단 5개 댓글 노출 폐지

댓글 모음 페이지에서만 댓글 보기

최신순 정렬로만 보기

5월 중
선거 기간 동안 매크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 가동

– 이상 징후 발생 시 경찰 수사 또는 선관위 신고

– 매크로 모니터링 및 대응 결과 공개(선거 이후)

5월 중
뉴스 댓글

(정치/선거 기사 포함)

소셜 계정을 통한 댓글 작성 제한 5월 중
동일 전화번호나 개인정보 기반 가입 계정에 대한 댓글 제한 정책 통합 적용 5월 중
동일 내용 반복성 댓글 작성 제한 5월 중
기사 작성 언론사가 댓글 정책 선택

– 댓글 허용여부, 댓글 정렬 방식 등을 언론사에 결정

3분기
댓글 작성자 프로필 강화 3 분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