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선거 정보 알려주는 챗봇

광명시 선거 챗봇 광명613 서비스가 나왔다. 광명613은 광명시민이 후보자를 한눈에 보고 후보자 공약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것. 광명시 챗봇 트레이너 양성과정 1기 학생들이 챗봇 개발 실습 일환으로 제작해 광명시 선거관리위원회 확인을 받아 시작한 것이다.

광명시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간만이 가능한 창의적이면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 챗봇 개발 스타트업 미스터마인드와 공동으로 챗봇 트레이너 양성 과정을 개설한 바 있다. 챗봇 트레이너는 인간과 문자 대화를 통해서 질문에 맞는 답이나 연관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에게 전문 지식을 학습시켜주는 사람을 말한다. 교육 과정은 챗봇 구현과 챗봇 트레이너 이론 교육과 실습으로 이뤄져 있다. 훈련생에게는 교육비와 교재를 무료 제공하며 수료 이후에는 기업체 취업도 지원한다. 광명613을 개발한 이주형 교육생은 “앞으로는 선거뿐 아니라 보험,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챗봇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챗봇 트레이너 양상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은 선거 챗봇 뿐 아니라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줄 대화 챗봇, 광명 명소인 광명동굴가자 챗봇 등을 개발하고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