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접목, 블록체인 가치 증명하겠다”

“블록체인이 가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는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비욘드블록 서밋 서울 키노트 스피치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그라운드X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를 만들어도 실제 사용 유저가 많지 않다면 블록체인 생태계는 확대되기 어렵다는 것. 현재는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만한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는 없는 상황이다.

한 대표는 강연을 통해  대기업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과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활용 방안과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카카오가 자체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인 그라운드X 를 설립하고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는 이유를 카카오 서비스의 다각화 및 사업 확장 그리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멜론, 업비트 등의 서비스는 강력한 유저를 기반으로 국내에서는 인정받고 있지만 해외에서의 존재감이 미비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사업 다각화는 물론 글로벌 진출도 꾀하겠다는 것이다. 그는”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산업 영역을 뒤집을만한 혁신적인 기술로 카카오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 기존의 마켓리더를 이길 수 있는 충분한 무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블록체인 생태계 전체에 자리 잡은 탈중앙화에 대한 편향적 생각에 대한 의견도 전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탈중앙화를 내세우지만, 사실상 탈중앙화만 한다고 서비스가 잘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 그라운드X는 탈중앙화보다는 서비스의 실용성을 향상하는 데 주력한다. 예를 들면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UX/UI를 개선하는 시도를 통해 유저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비중을 두는 것이다.

그는” 크립토 월렛의 경우 따로 암호키를 종이에 적어놔야 하는 등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함 때문에 유저가 늘어나기 어려운 환경”이라며”앞으로 그런 UI/UX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보지만 우리는 더 빨리 개선을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탈중앙화는 블록체인의 목표가 돼서는 안 되고 혁신적인 앱을 만들어내기 위한 툴로써 활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기업 입장에서 서비스의 완벽한 탈중앙화는 현실적이지 않다는 설명이다. 그라운드X역시 서비스 일부분만을  탈중앙화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그는 “인터넷 전체 사용자의 약 1% 만이 암호화폐 유저”라며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유저들을 서비스로 끌어들이는 것이 블록체인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라며”사용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기 위한 부분적 탈중앙화와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는 실제적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암호화폐를 모르는 부모님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유저들이 늘어나고 블록체인의 가치는 확장 될 수 있지만 아직 그런 서비스는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서비스의 UX/ UI의 개선, 탈중앙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기업단계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방식 등 세가지를 염두하고 블록체인의 가치를 증명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