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한자리에…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12월 18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장병규 위원장은 “변화에 대응하려면 개별 국가의 정책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차원 협력과 공조가 필수”라면서 노동환경과 사이버 보안 같은 문제는 개별적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컨퍼런스를 통해 국가별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게 상호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촉진시킬 시작점이라는 설명이다.

기조 연설에 나선 마이클 레이터러(Michael Reiterer) 주한유럽연합대사는 “4차산업혁명은 사람의 효용을 위한 서비스가 되어야 하며 시민사회를 비롯해 민관분야 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알리스테어 놀란(Alistair Nolan) OECD 수석정책분석가는 “현재의 생산성 위기와 급속한 인구 고령화 솔루션으로 새로운 생산기술의 성공적 적용이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기술 확산과 적합한 기술 개발, 우수 디지털 생태계 개발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기술 확산 속도를 높이려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기업에게 인적자원과 금융지원이 가능한 여건을 만들어주고 정부기관이 이를 적극 도울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측은 이번 행사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간 협력의 계기가 됐기를 희망한다면서 앞으로도 각국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고 글로벌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