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銀, ‘대출+투자’ 복합금융상품 내놔

산업은행이 벤처 스케일업(Venture Scale-up) 복합대출 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벤처 스케일업 복합대출 상품은 벤처기업 지원 강화를 통한 혁신 창업 생태계 육성 지원을 위한 것으로 전통 대출 상품과 투자 상품을 결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창업 초기 자금 조달을 위한 투자자금 유치로 인한 지분 희석을 최소화하면서도 유동성 확보, 기업가치 제고를 통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금융지원 중 일부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통한 지분투자 방식을 취해 회사는 금융비용을 낮추고 금융기관은 기업 미래가치에 따라 이자수익 이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벤처 스케일업 복합 대출 상품의 운용 규모는 200억 원. 지원 한도는 업체당 20억 원 이내이며 지원 대상은 벤처나 중소 기업이며 최근 1년 이내에 지분 투자를 받은 기업으로 후속 투자 유치가 예상되는 곳이다.

산업은행은 높은 리스크를 감안해 취급 초기에는 제한적 규모로 운용할 계획이지만 운용실적 등에 따라 상품과 운용 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처럼 금융신상품을 적극 공급해 국책은행으로서 적극적 리스크 분담과 성장가치 공유를 통해 혁신성장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