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소기업 R&D사업, 1조744억원 규모”

중소벤처기업부가 2019년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통합 공고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는 창업기업과 재도전 기업 R&D 3,779억, 제조업 혁신 R&D 602억, 구매조건부 R&D 1,589억, 산학연 협력 촉진을 위한 협력R&D 1,046억 등 모두 22개 사업 1조 744억 원 규모다.

올해 중소기업 R&D 사업은 크게 개방형 혁신 촉진, 민간․시장 중심의 R&D 지원 강화, 사업화 성공을 위한 연계 지원 확대 3가지에 초점을 맞춰 추진된다.

먼저 개방형 혁신 촉진은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소, VC 등 25개 내외 민간 중심 분야별 학습과 네트워킹 활동 모임인 오픈이노베이션네트워크를 구축해 이를 통한 R&D 과제를 우대 지원한다. 오픈이노베이션네트워크가 도출한 R&D 과제에 중기부 R&D 추천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것.

또 기술혁신센터의 지역 기업 지원 기능도 강화한다. 기술혁신센터와 지역 소재 테크노파크, 기술교류 협․단체가 협업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속 출연연 25개와 지방기업간 기술 교류 거점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두 번째는 민간·시장 중심 R&D 지원 강화다. 오픈이노베이션네트워크에 협력 R&D 과제 추천권을 부여하는 것 외에도 시장에서 선별한 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을 강화할 방침. 민간투자 유치 기업, 기술 이전 기업, 기술 신용 평가 우수 기업, 대학기술지주 등 선별된 혁신형 창업 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사업화 성공을 위한 연계 지원 확대. 먼저 기술료 산정 방식을 기존 정액기술료에서 매출액 기반 경상기술료 방식으로 전환한다. 기술료를 매출액에 연동, 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선별하는 데 집중하려는 것이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은 기술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따른 위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에도 R&D 성과물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한 공공판로와 사업화 자금 지원도 확대한다. 중기부가 우수 제품을 조달청에 추천하면 심사를 거쳐 우수조달제품으로 지정하고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판매를 지원한다. 또 R&D 이후 연계 활용 가능한 사업화 자금을 7,000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 세부 사업별 공고를 통해 지원 대상과 내용, 조건 등을 자세하게 발표할 예정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