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IR 콘서트 “크라우드펀딩 이후엔…”

0

크라우드 펀딩은 기술력과 아이디어가 있는 스타트업이 초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된다. 2016년에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도입되면서 초기 스타트업 자금을 모을 수 있는 길도 확대됐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는 458개 벤처창업기업이 약 870억 원 자금 조달에 성공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끝났다고 해서 끝난게 아니다. 중요한 건 크라우드펀딩 성공 이후다. 초기 주주에게 이익을 돌려줄 수 있도록 후속 투자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초기 스타트업이 데스밸리 통과 이후 본격적인 성공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크라우드펀딩 이후에도 후속 지원이 필요하다”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17일 서울창업허브 대강당에서 열린 제 5회 IR 콘서트에서 펀딩 이후에도 지속적인 자금 연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R콘서트를 마련한 것도 같은 선상에서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과 정부 당국, 기관, 투자자와 함께 하는 자리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이 사장은 “IR 콘서트를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의 후속 자금을 지원하는 대표 행사로 만들 것”이라며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건전한 크라우드펀딩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환영사를 전했다.

IR콘서트에는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를 보유한 스타트업 10팀이 참가했다. 청와대 맥주로 입소문을 탄 세븐브로이 양평도 IR에 참가했다. 세븐브로이는 2011년 맥주 제조 허가 1호 기업으로 제역명을 제품명으로 한 맥주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세븐브로이 양평은 2018년 1월과 2019년 2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각 10억 원, 15억 원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했다.

두 차례 크라우드펀딩 이후에는 20억 원 규모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일반인 주주 모집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주주가 충성도 있는 고객이 되면서 직간접적으로 사업성을 입증한 덕택이다. 현재 세븐브로이는 대형마트에 입점 판매 중으로 대형 커피 체인점과의 협업도 구상하고 있다. 올해는 해외 수출 진출도 엿볼 계획이다. 김강삼 세븐브로이양평 대표는 “이번 IR 콘서트에서 후속 투자를 모색하기 위해 참가했다”며 “투자금이 확보되면 수제맥주 공장투어와 같이 온 가족이 힐링할 수 있는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참가 소감을 전했다.

이 밖에도 IoT, 헬스케어, 반려동물, 간편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스타트업이 IR 콘서트에 참가했다. 가디언이엔지는 기존 조명에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가로등, 보안등에 사물인터넷을 접목해 원격으로 조정하고 에너지 제어, 검침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현재 스마트그리드, 워터그리드는 개발을 완료하고 B2B, B2G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페인트팜은 투사형 스크린페인트 S-paint for glass를 소개했다. 해당 제품은 유리창 안쪽 롤러로 페인트를 바르고 빔프로젝트를 매장 안쪽에서 투사하면 바깥쪽에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구현됐다. 벽체용과 바닥용 제품 군이 출시되면서 사용처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세계 108개 국에 페인트팜 페인트를 선보이고 있다. 페인트팜은 2017년과 2018년에 각 1,8억 원, 4억 원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바 있다.

뉴코애드윈드는 기존 오토바이 배달통에 3면 LCD 디스플레이와 LTE를 장착해 이미지, 영상, 소리로 실시간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디디박스를 선보였다. 디디박스는 배달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맹점주에게 배달통 무료광고를 통해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배달원에게는 충분한 수익을 보장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국내 특허와 해외 55개국에 국제특허 출원을 마친 뉴코애드윈드는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선다. 한편 뉴코애드윈드는 2018년 7월 1억 원 규모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했다.

판매자를 위한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업, 스파 브랜드 스파에이르를 운영하는 에이르랩, 스크린골프 솔루션 스마트골프, 빅데이터 기반 동작균형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이어스, 반려동물 맞춤 한방식품 조앤강, 첨단 고분자 솔루션 에이엠솔루션도 IR 콘서트에서 투자자와 청중을 만났다. IR 발표 이후에는 투자상담회와 참석자 네트워킹이 진행됐다.

About Author

이예화 기자
/ lee99@venturesquare.net

스타트업들과 함께 걷고, 뛰고, 부비며 이 세상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