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 “서울 일자리 2만개 창출에 기여”

위워크가 전 세계 위워크가 거둔 성과를 모은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Global Impact Report)를 공개했다.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는 위워크가 멤버, 도시, 커뮤니티,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는 자료. 이번 조사에는 서울도 포함됐다.

이에 따르면 위워크는 전 세계 40만 명 이상 멤버를 보유했고 멤버 1명당 0.7개 일자리 증가에 기여, 68만 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간접적으로 전 세계 GDP 성장에 기여하는 규모는 14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위워크 입주 기업은 전통적인 상업용 부동산 공간을 이용하는 동일 규모 기업보다 연간 평균 2,800만원 그러니까 35% 가량 비용을 절감한다고 설명했다. 위워크 입주 중소기업 멤버의 평균 고용 증가율은 22%로 진출한 국가 평균 고용 증가율인 1.7%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서울의 경우 멤버 1명당 0.2개 일자리가 추가로 생기는 효과를 보였고 국내 1만 6,200명 멤버와 이로 인해 생긴 3,600개 일자리를 포함해 2만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또 위워크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서울 GDP가 1조 3,950억원 증가하는 등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 밖에 국내 위워크에 입주한 중소기업의 평균 성장률은 55%에 달한다.

매튜 샴파인 위워크 코리아 제너럴 매니저는 “이번 지표가 말하듯 위워크는 서울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발한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데 힘써왔다”면서 “앞으로 서울을 포함한 국내 다양한 지역사회와 일자리 창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한국 내 외국인직접투자를 더 활발히 유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