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스타트업 (1)] 스타트업의 정의와 갖추어야 할 요소

벤처스퀘어의 필진이신 배기홍 님의 [All That 스타트업]이 벤처스퀘어에 연재됩니다. [All That 스타트업]은 그의 저서 스타트업 바이블의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올댓 스타트업은 국내와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수년간 스타트업을 실제 운영해오고 있는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정보를 전해 줍니다. Q&A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내용은 올댓 스타트업 모바일 앱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1: ‘스타트업’이란 무엇이며, ‘스타트업’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나요?

A: ‘스타트업(startup, startup company)’에 대한 생각과 정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만큼 확실한 사전적 정의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위키피디아에는 ‘역사가 짧은 회사’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타트업을 영문 그대로 ‘현재 시작하고 있는(starting up)’ 회사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든,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시장에 진출하든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는 회사 말입니다.

‘스타트업’이라는 말이 실리콘 밸리를 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시기는 수많은 닷컴기업들이 창업됐던 1990년대 말이었습니다. 스타트업 중에는 일반 음식점이나 커피숍 등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이라 하면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첨단기술 분야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똑똑하고 용감한 젊은이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게 되지요. 스타트업이 생을 마감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은 주식시장에 상장하거나 또는 더 크고 현금 보유량이 많은 다른 기업에 파는 것입니다.

Q2: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갖추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스타트업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아무나 만들 수 없습니다. 자기 사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있다고 해서 누구나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꼭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을 백 명의 사람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백 가지의 서로 다른 답이 나올 것입니다. 그만큼 스타트업의 성공에는 왕도가 없으며, 계산된 운영을 하기에는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이 갖춰야 할 요건은 반드시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세 가지 요건은 바로 쓸 만한 아이디어, 적당한 양의 돈, 좋은 팀입니다. 창업이 대단히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아이디어, 좋은 팀 그리고 수익이 나기 전까지 충당할 자금만 있으면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지요. 많은 스타트업들이 도중에 실패하는 이유는 이런 기본 요소를 갖추지 않아서입니다.


– 다음편에 계속 –

글 : 배기홍
출처 : 스타트업 바이블 / 올댓 스타트업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