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첫날 이모저모

0

“대한민국, 금융이 바뀐다” 구호와 함께 제 1회 코리아 핀테크위크 2019가 막을 열었다. 코리아핀테크 위크는 핀테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예비창업자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핀테크 교류의 장으로 금융위원회가 마련했다.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며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소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세대별 행사가 준비돼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금융의 역사와 핀테크의 발현, 핀테크 혁신을 위한 금융혁신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는 단순한 기술 발전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구조적 변화가 금융에 미친 결과의 총체”라며 “코리아 핀테크 위크 기간 동안 글로벌 핀테크와 금융산업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청사진을 그리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는 “핀테크는 기존 금융 서비스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면서 안전하고 효율성 높은 서비스를 담보할 뿐 아니라 고용을 창출효과도 높다”며 “400여개 핀테크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한국과 금융거래액 850억 원을 보유한 영국이 협력해 핀테크 유니콘 기업을 만들어 나가자”며 독려했다.

첫 날은 비즈니스 데이로 핀테크데이로 국내 핀테크 대표 기업의 성공 스토리와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세미나, 핀테크 기업 IR, 글로벌 핀테크 정책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세미나가 마련됐다. 개막식 이후 마련된 핀테크 기업, 성공과 도전 발표에서는 김대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회장과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가 무대에 올랐다.

행사장 내에는 금융 핀테크관, 핀테크 체험관, 핀테크 주제관을 테마로 52개 업체가 참관객을 맞이했다. 체험관을 차린 뱅크샐러드는 현장에서 참관객을 만났다. 정다혜 뱅크샐러드 리크루터는 “현장에서 직접 뱅크샐러드의 서비스와 비전, 계획을 전하고 참관객과 소통할 수 있어 뜻깊다“며 “비즈니스데이인 첫째 날은 금융 기관 관련 참가자가 부스를 찾았지만 2일차 청춘데이에는 대학생과 청년이 찾을 걸로 예상되는 만큼 채용과 멘토링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곳곳에서는 참관객의 발길을 끌기 위한 다양한 체험 이벤트가 열렸다. 카카오페이는 5월 말 출시되는 카카오페이 앱 출시를 앞두고 사진 인증 이벤트를 진행했다. AI 금융 솔루션 아바커스를 선보이고 있는 에이젠 글로벌은 드론 미니 경기를 열고 참관객의 자연스런 방문을 유도했다.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 성공 제품 전시와 맞춤형 가이드 제작 이벤트를 준비했다. 와디즈 측은 “맞춤형 가이드의 경우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프로젝트와 공개 예정인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어 펀딩에 관심을 둔 참관객의 참여가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배우 정준호 씨도 전시 부스에 깜짝 등장했다. 정 씨는 피노텍이 운영하는 소상공인 대출 플랫폼 ‘싼이자로’ 서비스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정 씨는 “전시장을 찾은 사람들을 보며 핀테크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며 “평소 소상공인 관련 사업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만큼 대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싼이자로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러 참가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운드맥을 운영하는 이동호 대표도 현장을 찾았다. 이 대표는 “여타 금융관련 행사보다 알찬 구성과 활기찬 분위기가 인상적”이라고 평했다. 특히 비즈니스 데이로 꾸려진 만큼 금융업계 관계자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양질의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또 “다음번 열리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은 업체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핀다는 핀테크 주제관에서 참관객을 맞이했다. 이혜민 핀다 대표는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에서 주최하는 첫 전시회에 참여한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며 “혁신 금융 서비스 지정에 따라 대출 중개 서비스를 개발 중인만큼 사업 관련 파트너십이나 필요한 금융 지원에 관련된 기회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핀다는 남은 행사 기간 동안 핀테크 주제관에서 대출 분석, 재무 분석 서비스로 참관객과 만날 계획이다.

오후에 열린 핀테크 기업 IR에는 AI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소액 해외 송금 서비스 센트비 ▲금융 데이터 서비스 에스비씨엔 ▲AI기반 금융플랫폼 에이젠글로벌 ▲AI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AI기반 자산관리 서비스 파운트 ▲스마트폰 기반 결제 서비스 페이콕 ▲대환대출 플랫폼 피노텍 ▲대출 상품 관련 플랫폼 핀다 ▲차량 정보 기반 금융상품 서비스 핀테크가 참여했다.

한편 25일까지 열리는 코리아핀테크 데이 둘째날 청춘데이에는 청년 대상 리쿠르팅과 핀테크 아이디어 발표, 전문가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 날 패밀리 데이는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힌테크 체험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About Author

/ lee99@venturesquare.net

스타트업들과 함께 걷고, 뛰고, 부비며 이 세상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