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스마트팜 ‘플랜티큐브’ 중동 진출

팜테크 스타트업 엔씽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스마트팜 ‘플랜티 큐브’를 수출하고 중동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8일 밝혔다. 엔씽은 지난 3월 국내 대기업과 중동 스마트팜 사업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종합상사와의 협업을 기획해 시장 진출에 착수했다.

엔씽의 플랜티 큐브는 모듈형 스마트팜으로 척박한 사막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신선 채소를 재배하는 기술을 갖췄다. 40피트 컨테이너 농장을 기능별로 입구동, 육묘동, 재배동 등으로 모듈화해 완전 밀폐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온도, 습도, 방역 등 재배 환경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엔씽의 플랜티 큐브는 모듈형 스마트팜으로 척박한 사막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신선 채소를 재배하는 기술을 갖췄다. 40피트 컨테이너 농장을 기능별로 입구동, 육묘동, 재배동 등으로 모듈화해 완전 밀폐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온도, 습도, 방역 등 재배 환경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게 비결이다.

농장 모듈화의 또 다른 강점은 확장성이다. 재배동 1개동만으로 스마트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작물 수요에 따라 모듈을 유기적으로 연결,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 최초 설비 규모가 크고, 확장이 필요할 경우 새 농장을 지어야 하는 공장형 수직농장과 비교해 가장 두드러진 경쟁력이다.

또한, 엔씽이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큐브 OS’가 재배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장을 자동 운영한다. 모든 농장을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관리하기 때문에 서버 용량도 유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고, 농장 환경이 급변할 때는 인터넷 센서가 이를 측정, 즉각 대처한다.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농장의 모습이 엔씽 본사에 실시간으로 전달돼 현지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

중동에서 첫 재배 작물할 작물은 ‘로메인 상추’다. 향후 아부다비 현지의 유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된 고수익 품종 위주로 재배 작물이 확대되며, 재배된 샐러드 채소, 허브류 등은 운영사를 통해 현지 신선채소 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다.

중동은 사막기후, 농업용지 및 용수 부족 등의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채소재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식량 자급 대안기술로서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팜 사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요 스마트팜 기업들이 다수 진출했다.

한승수 엔씽 전략이사는 “중동 스마트팜 시장을 선점하는 플레이어가 곧 세계 시장을 리딩 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시장에 스타트업으로서 참여한다는 것은 엔씽의 기술력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는 방증이기도 하다”며 “아직 뚜렷한 결과를 낸 기업이 없는 상황에서 업계에 이정표를 남길 수 있도록 신속하고 과감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