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든든한 요람” G-밸리 데모데이 현장

0

17일 서울 구로구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구로호텔에서 G-밸리 데모데이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벤처기업협회, 한국산업단지공단, 신용보증기금 U-Connect, IBK기업은행 구로지점, 숭실대 창업지원단이 마련한 데모데이로 6개 기관은 데모데이 개최 2개월 전부터 지식산업센터를 비롯 구로가산 지역에서 사업을 키운 11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IR 피칭을 멘토링해왔다.

류영현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지역본부장은 “국내 경공업 발전과 쇠퇴를 함께한 구로가산지역에는 재도약의 계기가 필요했다. 제조업 중심을 벗어나 지식산업, R&D 중점 기업이 둥지를 틀 수 있도록 정책과 전략을 재정비한 결과 이제 이곳에는 젊은 근로자, 정보와 지식 중심 산업이 활발히 활동하는 곳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공단도 이에 발맞춰 입주공간, 창업경진대회를 비롯한 지원사업을 여럿 진행하고 있다. G-밸리가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모두를 안는 요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발표를 진행한 팀이 해당하는 분야도 치우침 없이 유통/커머스, 헬스케어, 패션을 비롯한 산업을 넘나드는 모습이었다. 유통/커머스 분야서 발표한 3팀 가운데 김지영 다올글로벌 대표는 중동지역 특화 뷰티 유통 블랫폼 코코팟을 소개했다. 코코팟은 중동시장 화장품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 제조사와 해외 파트너 혹은 바이어를 매칭한다. 최적화 매칭, 국가별 전략적 접근 지원, 24시간 채팅, 소비자 구매 패턴과 성향 분석을 비롯 유통과 물류, 마케팅, 컨설팅을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란 설명이다. 김지영 대표는 “국내 화장품 수출은 중국에 집중돼있지만 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다 중동 여성 사이에 한류가 퍼지며 이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이 많다”며 “현재 5개국 파트너사와 계약을 마쳤고 3년 안에 15개 모든 중동 국가로 확장할 계획”이라 전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일상에서 통증을 치료할 수 있도록 웨어러블 콜드 레이저 통증기기 ‘에피온’을 선보인 ‘웰스케어’가 소개됐다.  에피온은 콜드 레이저 기술로 혈관 확장, 혈류량 증가를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ATP, 단백질 생성을 키워 아픔 없이 통증을 치료할 수 있으며 밴드로 차거나 피부에 바로 부착할 수 있어 이동시에도 착용할 수 있다. 또 IoT 솔루션과 연동, 데이터 기반 맞춤형 통증 진단과 시술, 이력 관리도 제공한단 소개다. 이성원 웰스케어 대표는 “국내와 북미시장에 진출, 온오프라인 판로를 열 계획”이라며 “다이어트, 탈모, 흉터 완화에도 콜드 레이저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향후 다양한 현대인 건강 고민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전했다.

헬스케어와 스마트팜을 결합한 곳도 있었다. 저칼륨 식단관리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특수작물 재배 가정용 스마트팜 기기를 개발한 ‘지욥’이다. 해당 기기를 이용하면 삶거나 익히는 대신 칼륨측정기를 통해 처음부터 저칼륨으로 재배된 채소를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2주 주기로 순환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시사철 동일한 품질로 바로 집에서 즐길 수 있다. 김성한 지욥 대표는 “향후 빈혈 환자를 대상으로 고철분 기능성 채소 시장도 도전할 생각”이라며 “B2B시장에도 진출, 설치형 제품이나 대용량 제품도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처음부터 기업용 서비스를 준비한 곳도 많다. 중소기업을 위한 SaaS기반 스마트팩토리 공정개선 재자동화 솔루션 ‘엠티엠이엔티(MTMENT)’와 통합 채팅 솔루션 개발사 ‘꿈많은청년들’, 식품원부자재 구매정보 공유·처리 플랫폼 ‘마식공’이 대표적. 그 가운데 정임수 꿈많은청년들 대표는 자사 솔루션을 소개하며 “이미 여러 챗봇 서비스나 채팅상담 솔루션이 시장에 나왔지만 기업, 소상공인과 미팅해보니 여전히 다양한 이유로 도입과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더라”며 “우리는 템플을 제공해 관리자는 답변만 작성하면 바로 챗봇을 만들 수 있게 하는 한편 한 기업이 여러 채널에서 운영하는 챗봇과 채팅상담센터를 모두 통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관리자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고객과의 모든 접점을 관리할 수 있단 뜻”이라 말했다.

그밖에 영수증만으로 포인트 적립, 가계부 작성을 돕는 프로모션 플랫폼 서비스 ‘마켓프로’ ▲AI기반 특판 유통 상품과 프로세스 큐레이션 서비스 AiDis를 제공하는 ‘해든앰앰씨’ ▲온라인 쇼핑몰 팩토링과 정산 관리 서비스 ‘에스씨엠솔루션’ ▲패션디자이너-봉제공장 중개 플랫폼 ‘어바옷’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온오프라인 주거 플랫폼 ‘휴식’도 발표 무대를 통해 만날 수 있었다. 발표에 이어서는 네트워킹과 팀별 부스 운영 자리도 마련, 각 팀이 현장 방문객을 맞이하고 질의를 주고 받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About Author

민혜진 기자
/ minhj2241@venturesquare.net

도전과 실패에 보다 관용적인 사회를 꿈꿉니다. 지속가능한 스타트업 생태계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키워줄 것이라 믿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