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4인방이 만든 AI 분리수거 솔루션 ‘스마트사이클’

“사람들이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 이유가 분리수거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면 알려주면 되지 않을까?” 권기석(한국디지털미디어고2) 군이 아이디어를 냈다. ICT분야 청소년 인재 육성 프로그램 스마트앱챌린지 설명회 자리였다.

그 자리에서 초고속 팀빌딩이 이뤄졌다. 하드웨어 개발자 이준형, AI 기반 사물인식 개발자 신승민, 백엔드서비스 및 UX 디자이너 박상욱 군이 눈빛을 교환했다. 무엇보다 서로가 서로의 강점을 알고 있었다. 권 군은 “상욱이랑은 같은 앱개발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서로의 성향을 알고 있었다. 승민이는 인공지능 동아리에서, 준형이는 개발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었다”며 “어떤 개발을 해도 다 잘하는 친구들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약 한달 간 개발에 착수한 후 이들이 내놓은 서비스는 ‘스마트사이클’이다. 재활용 쓰레기를 사진으로 찍으면 인공지능이 해당 쓰레기의 분리수거 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현재 페트병, 내열유리, 부탄가스, 유리병, 우산, 스티로폼, 우산, 기타 용품 분리수거법을 확인 할 수 있다. 박 군은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직접 쓰레기 종류를 입력하도록 구성했다”며 “데이터가 추가되면 인공지능이 재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서비스는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앱에서는 최근에 검색한 분리수거 목록은 물론 ‘인공지능이 알려주는 분리수거’ ‘분리수거 매뉴얼’등 쓰레기 관련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SK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와 연동하면 앱과 연동해 사용할 수도 있다. “아리야, 이거 어떻게 버려”라고 물어보면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가 사물을인식하고 분리수거 방법을 알려주는 식이다.

개발까지 걸린 시간은 약 한 달, 모두가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어 야자 시간 이후 따로 노트북 사용 허가를 받아 작업을 이어나갔다. 이 군과 신 군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재활용 처리 정보를 모았다. 부족한 정보는 일일이 수집했다. 직접 사진을 찍어 입력한 데이터만 약 2,000장. 데이터 및 인공지능 개발을 담당했던 신 군은 “기존 이미지를 가공해 약 8,000장 정도를 학습시켰다”며 “크기가 아주 작은 건전지를 제외하곤 대부분 인식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발 과정에서 의견 충돌은 있었지만 다툼은 없었다. 이들은 “돌이켜 생각해보면 노래를 들으면서 재미있게 작업한 기억뿐”이라고 전했다.

왼쪽에서 두 번째부터 신승민(AI개발), 박상욱(백앤드, UX디자인), 이준형(하드웨어 개발), 권기석(앱개발, 팀장)
왼쪽에서 두 번째부터 신승민(AI개발), 박상욱(백앤드, UX디자인), 이준형(하드웨어 개발), 권기석(앱개발, 팀장)

11월 8일, 그동안의 결과물을 선보이는 스마틴앱챌린지 시상식이 열렸다. 스마트사이클을 비롯해 20여 개 팀이 후보에 올랐다. 스마트사이클은 미래산업 분야에서 대상을 거머줬다. 소감을 묻자 “되겠다는 확신은 가지고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아이디어를 내고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스마트사이클을 우승후보로 점찍은 곳도 심심찮게 있었다. 팀원들 기대감도 고조됐다. 이 중 두 명은 우승을 거머쥐는 꿈도 꿨다. “예지몽을 꾼 것 같다”는 게 이들 대답이었다.

수상 직후 이들은 “대회를 통해 한 뼘 자란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고 서로의 역량을 합치는 과정은 성장의 자양분이 됐다는 평이다. 박 군은 “이번 대회에서 앱과 백엔드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하나의 서비스로 만들 수 있었다”며 “기존에는 앱 개발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것까지 시야가 확장된 것 같다”고 밝혔다.

각 팀원은 학교로 돌아가 관심 분야 역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각자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다르지만 자신만의 것을 만들고 싶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권 군은 교육 부문을 눈여겨봤다. 고향이 강릉이라는 권 군은 “학교가 있는 경기도에 와보니 친구들과 고향 친구들과 교육 기회 차이가 많이 난다는 걸 깨달았다”며 “기회 면에서 평등을 보장하고 시골에 떨어진 학생뿐 아니라 전 세계 아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에서 처음 데이터셋을 완성하고 직접 학습, 실행까지 진행해봤다는 신 군은 “가장 기초적인 데이터를 만들고 실제 예측, 실행해보니 인공지능으로 어떤 분야든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며 “안전장치 공모전 당시 접했던 지게차 관련 산업 재해 솔루션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밝혔다. 박 군은 현대인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했다. 컬러를 주제로 감성 sns, 엔터, 게임, 메신저를 개발하는 게 꿈이다.

하드웨어 개발자 이 군은 네트워크 장비 관련 벤처기업을 설립하겠다는 목표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를 살펴보면 엔터프아이즈급 장비를 개인이 사용하기엔 너무 비싸고 셋팅도 어려웠다”며 “가격과 사용성 모두를 보안한 제품으로 기업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스스로도 성장하고 싶다”는 의견이다. 현재 발명 동아리에서 제품 발명에 매진하고 있는 이 군은 “추후 발명 꿈나무에 투자하는 것이 꿈”이라며 “장애인을 위한 IT 서비스, 제품 보급화에도 힘쓰고 싶다고 귀뜸했다.

상금으로 받은 500만원은 각자 자기개발에 사용할 예정이다. 권 군은 “(학원, 과외 등) 수학 실력을 높이는 데 상금을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군과 신군, 권 군은 각 원하는 개발 장비를 구비하는 데 상금을 쓸 계획이다. 이 군은 “현재 집에서 서버를 운영 중이지만 인공지능 물체를 인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완벽하게 기술을 구현하는 데 아쉬움이 남았다”며 “상금은 서버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고 고사양 작업도 이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