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블록체인] 비트메인·바이낸스…올해 블록체인 유니콘은?

벤처스퀘어가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티코노미와 함께 한 주간 블록체인 업계 동향과 관련 소식을 정리해서 소개한다.

이오스, 암호화폐 순위서 1비트코인은 9=이오스(EOS)가 중국 정부 산하기관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CCID)이 발표하는 11월 ‘암호화폐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오스는 기초 기술과 응용성, 독창성 등 세 가지 평가 기준에서 각각 104.6점, 21.6점, 25.2점을 얻으며 총점 151.4점을 받았다. 해당 순위는 중국 행정기관인 CCID이 매월 공개하는 것으로 암호화폐의 기술적인 면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 기반 지표’로 쓰이고 있다. 이오스는 지난 6월부터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이더리움(ETH)으로 총점은 138.0였다. 비트코인은 9위, 리플은 18위를 각각 기록했다.

https://tconomy.io/9688

고팍스 운영사 스트리미, 80억원 규모 투자 유치=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GOPAX) 운영사인 스트리미가 8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스트리미에 따르면 이번 시리즈A 투자라운드에는 유경PSG자산운용과 스트롱벤처스(Strong Ventures)를 포함, 미국과 유럽계 벤처캐피탈(VC)들이 대거 참여했다. 스트리미는 고팍스뿐 아니라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다스크(DASK)와 고팍스 인도네시아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https://tconomy.io/9652

비트메인, 바이낸스올해 블록체인 업계 유니콘 기업은 어디?=중국 상하이 소재 컨설팅 기업 휴런 리포트(Hurun Report)가 최근 블록체인 업계 글로벌 유니콘 기업 목록 11곳을 발표했다. 비트메인과 카난, 비트퓨리 등 마이닝(채굴) 관련 기업과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리퀴드 글로벌 등 암호화폐 거래소가 명단에 포함됐다.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의미한다.

https://tconomy.io/9648

12개국 대기업 임원 80%, 블록체인 기술 도입 검토중=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12개국 대기업 임원 10명 중 8명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글로벌 회계법인 딜로이트의 설문 조사 결과인데 응답자의 83%는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예가 있다고 답했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77%나 됐다.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각 조직에 이미 중요한 우선 순위가 되었다고 전했다.

https://tconomy.io/9692

나이키, 블록체인으로 짝퉁 운동화 가려낸다=앞으로 나이키 운동화는 블록체인 기술로 진위 여부를 따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나이키가 최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속성, 색상, 스타일 등 제품 정보와 거래에 관한 소유권 등을 토큰화하는 특허를 출원했기 때문이다. 나이키가 운동화에 토큰 ID를 부여하고, 구매자가 소유자 ID와 연결하면 운동화의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다는 원리다.

https://tconomy.io/9697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