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금지법 반대 집회 열려…”프리랜서 드라이버 일자리 지켜달라”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설립추진위원회가 16일 오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타다 금지법에 대한 반대를 주장할 예정이다. 이날 집회 참여 예정인 타타·차차 드라이버 20여 명은 ‘타다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이 완료될 경우 플랫폼에서 활동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1만 프리랜서 드라이버의 일자리가 없어지게 된다며 프리랜서 드라이버 조합 추진 이유와 집회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성명문을 통해 “타다·차차와 같은 플랫폼은 원하는 시간대에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해주고 있어 기존 택시업계에서 제공할 수 있는 일자리와 성격이 다르다”며 “택시노동자들만큼 이렇게 일해야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프리랜서를 위해 이 일을 지켜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대한 관심을 전하며 “스마트폰 하나로 저렴하고 쾌적한 이동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산업과 시장이 열리고 있는 시대에 우리나라에서만 기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미래를 위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열어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행법을 그대로 둔 채 시장에 맡기면 택시업계와 이해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타타와 차차는 별도의 상생안이 존재하고 택시기사는 동반자로 여기며 동업으로 면허 재산권을 지키며 택시기사들과 동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타타나 차차 등 택시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우호적인 반응도 전했다. 조직된 택시업계보다 소비자의 목소리는 작지만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에 환호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존중되어야한다는 것. 이어 이들은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계, 묵묵한 지지를 보내는 소비자인 국민과 함께 우리의 일자리와 대한민국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지키도록 할 것이며 우리가 지향하는 올바른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