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에스아이엘 ‘스마트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 K-water 등록신기술 지정

본투글로벌센터는 멤버사 지에스아이엘이 개발한 시스템이 6일 한국수자원고사로부터 K-water 등록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신기술 인증을 받은 제품군은 IoT와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RTLS)을 활용한 밀폐공간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터널과 밀폐구조물 건설현장에서 근로자 위치를 실시간 파악하고 진동, 수위, 유해가스를 포함한 현장 위험환경 요소 역시 실시간 파악한다. 재난이 일어나면 위험정보를 전달하고 근로자 SOS 신호도 보낼 수 있다. 밀폐 공간 통신, 전력공급이 멈춰도 근로자 마지막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지에스아이엘은 이를 대우조선해양건설, 컴퍼니에스, 엔에스텍과 공동 개발했으며 노후관 갱생공사, 하수처리장과 같은 K-water 건설현장, 지에스아이엘이 운영하는 현장 밀폐구역 작업과 유지관리에 활용할 예정이다. 첫 적용현장은 K-water 수도권본수 군포현장이 유력하다. 지에스아이엘은 2018년에도 한국수자원공사 수도권 용수공급 신뢰성 제고사업 갱생공사 현장에 스마트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다.

이정우 지에스아이엘 대표는 “스마트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은 환경이 열악한 공간에서 근로자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기술이다. 향후 3,000km 넘는 광역상수도망으로 시스템을 확대하고 공항공사, 발전소와 같은 현장에 기술을 적용해 안전을 책임지는 국내 대표 스타트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정부 고시한 신기술 가운데 K-water 적용성이 높은 신기술을 선별해 등록한다. 신기술 적극 도입을 통해 정부 신기술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 중소기업 상생발전과 고품질 K-water 건설공사를 위해 2009년부터 K-water 등록신기술 제도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