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 2명 중 1명은 온라인 창업 희망

F&B 비즈니스 플랫폼 공유주방 위쿡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 예비 창업자 총 197명을 대상으로 희망 업태를 조사한 결과 2명 중 1명(약55%)은 온라인 창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위쿡 사직점을 찾은 예비 창업자들의 공유주방 이용시간을 분석한 결과 2019년 7~12월 기준으로 온라인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공유주방 이용시간이 2019년 4~6월 대비 무려 187% 신장했다. 반면 식당 오픈을 준비하는 이들의 공유주방 이용시간은 동기간 48% 감소해 온라인 창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는 배달앱과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식음료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온라인화 됨에 따라 창업자의 인식도 달라진 결과로 분석된다. 1인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고 낮은 리스크∙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창업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

위쿡 김희종 본부장은 “최근 몇 년간 신선 식품 배송, 배달앱 등이 대세로 자리잡으며 예비 창업자들 역시 온라인으로 식음료 제품을 판매하거나 온라인 플랫폼 유통에 주력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며 “공유주방 위쿡은 창업 실패 리스크를 줄이고 온라인 식품 제조 및 유통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푸드메이커들이 효율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F&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