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얼트립, 2019 하반기 숙박 리포트 발표

트래블 테크 기업 마이리얼트립이 2019 하반기 숙박 리포트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하반기호텔 예약이 가장 많았던 도시는 방콕, 한인 민박은 파리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2019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간 한국인 여행객 숙박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다. 호텔 예약이 가장 많은 도시는 방콕, 타이베이, 다낭, 제주, 코타키나발루인 순으로 집계 됐다. 2018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 후쿠오카, 제주, 도쿄, 타이베이 순이었으나 일본 불매 운동 여파로 국내와 동남아 여행지들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상위 순위에는 들지 못했으나 전년 대비 예약이 급상승한 여행지로는 호이안, 가오슝, 나트랑, 치앙마이가 꼽혔다. 이들 여행지는 취항 항공편이 늘고 예능 프로그램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수요가 급증했다.

한인 민박은 호텔과 상이한 예약 트렌드를 보이며 파리, 런던, 바르셀로나 등 유럽 지역에서 강세를 보였다. 마이리얼트립에서 한인 민박을 예약한 여행객 수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27%가 상승했으며 한인 민박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로는 합리적인 가격, 한국어 소통 가능, 현지 정보 획득, 동행 등 커뮤니티 기능 수행, 한식 제공 등이었다.

이와 더불어 여행자의 다양한 수요를 고려한 단체실, 개인실, 풀빌라 등 다양한 숙박 형태를 갖추고 있는 한인 민박이 늘어나고 있으며 사이판, 쿠스코, 이스탄불 등 전 세계 100개 도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예약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에어비앤비, 호스텔 등 숙박 형태에 따라 인기 예약 도시가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마이리얼트립을 통한 에어비앤비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만, 파리, 런던 지역의 예약이 많았고 호스텔의 경우, 인터라켄, 블라디보스토크, 타이베이가 인기 도시로 꼽혔으며 타이베이는 모든 숙박 형태에서 상위 여행지로 꼽히면서 높은 인기를 보였다.

여행지에 따라 숙소의 예약 시점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동남아는 투숙 43일 전, 유럽은 49일 전, 미주는 51일 전에 예약했으며 이는 국내 호텔을 22일 전에 예약하는 것에 대비해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이동건 마이리얼트립 대표는 “항공권과 숙박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여행객들에게 더 맞는 선택지를 추천할 수 있도록 개인화에 힘쓰고 있다”며 “트레블테크 기업으로 국내 여행업계의 혁신을 위해 원스톱 여행 플랫폼 서비스로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