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발빠르게 ‘비대면 근무’ 전환한 스타트업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스타트업도 재택근무, 유연근무를 채택하고 선제적인 코로나19 예방에 나섰다.

25일 스타트업계에 따르면 다수 스타트업이 임직원 보호와 감염 예방을 위해 근무 체계를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있다. 대체로 이미 유연, 재택근무를 일부 시행 중이거나 기존에 스마트 오피스 환경을 구축해 놓은 덕분에 근무환경을 재빠르게 바꿀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야놀자는 25일부터 일주일 간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일반 직군은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툴을 활용해 업무를 진행하고 외부 접촉이 많은 영업부서 등은 자체 온라인 교육 등 대체 업무를 추진한다. 24일 비상경영회의 결과 25일부터 재택근무 시행을 결정된 사항이다. 야놀자 측은 사태 추이에 따라 연장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국내에만 1,000명이 근무하고 있지만 업무환경 변화로 인한 큰 혼란은 없는 상태다. 야놀자 측은 “재택근무를 위해 추가적인 사항을 준비했다기보다는 스마트오피스 환경을 이전부터 구축해온 상황이라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며 “재택근무 이전에도 모임을 자제하고 화상 회의를 권장하는 분위기라 내부적으로 큰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구성원 78%가 부산, 그 외 인력이 서울에 근무하는 모두싸인은 주말 사이 경북, 부산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자 빠르게 움직였다. 주말 간 리더 긴급 회의가 재소집, 기존 주 1회 시행하던 원격근무를 확대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최인욱 모두싸인 마케팅 팀장은 “실질적인 코로나 19 예방 방지와 구성원의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 전원 원격근무를 결정했다”며 “기존 주 1회 원격 근무 및 부산, 서울 사무실 운영으로 원격 근무 자체가 일상화 되어 있어 업무 적응에 큰 혼란이나 지체가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원격근무 기간 동안 업무는 메신저와 업무 툴, 화상 회의로 대체한다. 고객 전화에 응대가 필요한 영업, 운영 직군은 사무실로 이동해 구성원 번호로 착신을 마쳤다. 또 퇴근 시간 이후 추가 근무 시에도 기존 사무실 근무와 동일하게 식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모두싸인 구성원은 “시기와 상황, 지역 등 모든 것이 겹쳐 불안함이 컸는데 회사 측에서 빠르게 결정, 공지를 내려줘 안심이 됐다”며 “(우리에겐) 원격근무가 익숙한지라 사무실 밖에서 일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는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계속되면서 원격근무를 고려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위한 팁도 활발히 공유됐다. 최인욱 모두싸인 마케팅 팀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수트, 슬랙 콜 등을 통한 영상 회의, 상대방을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 매너, 원격 근무에 필요한 환경 등 원격 근무 경험담을 토대로 한 정보를 전했다.

부산 스타트업 산타는 전원 원격 근무를 실시하고 자사 온라인 교육 및 지식공유 솔루션 디디캐스트도 할인을 단행했다. 컨퍼런스나 세미나가 온라인으로 대체하면서 지정된 사람들만 들을 수 있는 폐쇄형 솔루션도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데이터 금융 플랫폼 뱅크샐러드와 블록체인 핀테크 서비스 두나무, 명품거래 플랫폼 트렌비, 올인원 비즈메신저 채널톡, 온라인 강의 플래폼 클래스101, 모바일 커피 플랫폼 스프링온워드 등도 유연, 재택 근무를 도입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발 벗고 나섰다.

오후 12시까지 자유롭게 출근하는 유연문화제를 시행 중이던 클래스101도 25일부터 자가 판단에 따라 재택근무를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클래스101 측은 “서로가 자주 보는 것을 좋아하는 구성원들이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지만 회의 시 마스크 착용, 외부 미팅을 자제하면서 서로 조심하고 있다”며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이 같은 결정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이커머스 업계도 비대면 업무를 확대했다. 쿠팡은 24일 잠실 사옥의 전 직원 3000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권고한걸로 알려졌다. 1주일에 하루만 허용되던 재택근무 원칙을 완화해, 필요한 경우 주5회까지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한 상황이다. 티몬은 25일은 유연 근무를 도입하고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간 직원 전원 재택 근무를 실시한다. 이 기간 동안 근무시간은 동일하며 업무 보고는 메신저와 이메일로 진행할 예정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