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코로나19 대응 위해 3조 1500억 푼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3조 1,500억 원의 금융지원 계획을 밝혔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2일 발표한 1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으로 지원하고 있는 2,500억원 금융지원 규모의 12배에 가까운 규모다.

먼저 피해 중소기업 대상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가 6,000억으로 확대됐다. 소외되는 업종이 없도록 지원 대상을 대폭 늘려 중소 병·의원, 교육서비스업(입시학원 제외), 프랜차이즈, 중소영화관, 예식업 등 코로나19 영향받는 전업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또 기 대출기업에 대해 적극적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추진한다. 상환유예는 단기 자금경색으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기존대출금 보유 모든 기업으로 확대됐다. 이외에도 외상거래 손실 시 지급하는 매출채권보험 규모가 확대되고 금융권 자상한 기업네트워크를 확용한 금융 지원 확대에도 나선다.

소상공인경영안전자금은 1조 4,200억 원으로 늘어났고 대출금리 추가 인하가 진행된다. 소상공인 지원 지역신보 특례보증을 1조 원으로 확대하고 신속한 보증공급을 위해 보증대상 현장실사 간소화도 진행한다. 이어 산업 구조조정 등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추진예정인 특례보증(2.2조원)을 신속하게 시행할 예정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빈틈없고 신속히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