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비나를 시작 전 기업이 먼저 알아야 할 것들

[위클리 웨비나] 요즘 진행되는 웨비나(Web+Seminar)는 어떤 게 있을까. 이벤트 테크 플랫폼 이벤터스가 벤처스퀘어와 손잡고 웨비나 진행 팁과 지난 주 진행된 웨비나 리뷰를 공유하고 한주간 진행되는 따끈따끈한 웨비나를 골라 소개한다.

웨비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준비된 웨비나와 그냥 시작하는 웨비나 모두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웨비나를 통해 비대면으로 참가자에게 원하는 바를 전달하자는 목표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그냥 시작한다면 모니터 밖 참가자에게 아무것도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이벤터스가 매주 진행하는 EWL 웨비나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첫째 웨비나는 오프라인 행사보다 출석률이 높다. 아무래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보니 출석률이 높아진다. 첫 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EWL)는 200명 이상 신청자 중 80%가 웨비나에 참여했다.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처럼 현장에서 참가자들의 반응을 확인하거나 행사에 집중하고 있는지 파악하기는 온라인상이라서 너무 어렵다. 그래서 참가자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간 질문을 유도하고, 행사 설문조사 경품 추첨까지 오프라인 행사처럼 운영하니 참가자가 집중하는 듯했다. 또 A/B 테스트를 위해 같은 주제와 내용으로 14시와 20시 두 차례 웨비나를 진행했는데 14시가 1.5배 더 많이 신청하고 참여했다.

둘째 사용하는 툴과 카메라, 마이크 등 영향이 있다는 것. 일부러 다양한 사례를 보여드리기 위해 3가지 형식으로 웨비나를 진행했다. 1) 노트북과 웹캠, 2) 전문 중계팀과 유튜브 라이브, 3) 큰 스크린과 DSLR이 그것. 그 결과 1) 노트북에 웹캠과 별도 마이크만 연결해서 스크린 화면을 공유하며 진행하면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웨비나를 진행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발 행사 취소,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이벤터스가 직접 진행하는 웨비나 라이브 EWL 1회가 지난 3월 24일 ‘코로나 19에 대응하는 방법’을 주제로 열렸다, 이 자링에선 코로나19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는 행사·인사 담당자에게 필요한 어떤 대응 전략이 필요할까.

안영학 이벤터스 대표가 발표를 맡은 이번 세션에서는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하면서 대규모의 행사부터 소규모 강의, 모임까지 관련 업계에 매출이 발생하지 않고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을 온라인 행사 웨비나로 극복할 수 있다”고 화두를 던졌다.

화상 회의, 실시간 스트리밍, 웨비나를 진행할 수 있는 여러 툴과 솔루션을 소개하고 그 사용방법을 안내했다. 그러면서 “소셜 라이브나 화상 회의 솔루션을 사용해보았지만 실제로 1대 다 방식 강연이나 큰 행사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고 사용이 어려운 것 같아 기존 오프라인 행사처럼 운영 가능한 이벤터스 웨비나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말했다.

또 “웨비나는 호스트와 참가자 모두 앱 설치 없이 웹 링크로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참가자 모집 플랫폼에서 웨비나를 개설하기 때문에 웨비나를 홍보해 참가자를 모집 할 수 있고 사전에 신청한 참가자, 결제자에게만 비공개 모드로 시청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며 이번에 오픈한 이벤터스 웨비나 서비스 안내와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행사 담당자, 강사를 위해 “300명까지 동시 접속 가능한 서비스를 무료로 배포하고 질의응답, 설문조사, 경품추첨, 투표 등 다양한 솔루션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자동 출석체크, 스트리밍 옵션 등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옵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발 인사 업무 문제에 회사가 대처하는 법=인사 솔루션 기업 자버의 이동욱 대표가 준비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코로나19 로 인해 혼란이 생긴 대표, 인사담당자의 대응 방법을 취업 규칙이 갖춰지지 않은 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3가지 종류로 구분하여 사례와 함께 발표했다.

첫 번째로는 예전과 동일하게 근무할 때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결을 받은 경우 직원 급여 지급 여부는 “회사의 판단에 따르지만, 급여를 지급 시 절차에 따라 정부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급여 지급이 어려울 경우 직원은 지자체에서 근로자 생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두 번째로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 “인사 담당자는 직원들의 재택근무 날짜와 장소 기록”하는 한편 “재택근무와 재택 휴식을 명확하게 약속하고 기록해 예측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명확하게 업무가 구분되어 있지 않거나 소통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 재택 근무 도입이 어려 울 수 있다”면서 기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재택 근무를 할 때 회사는 유연근무제(재택근무, 원격근무) 간접노무비와 일과 생활 균형 인프라 구축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세 번째 휴업/휴직을 할 때 회사가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 회사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이때 반드시 지원사업 신청 이후에 휴업/휴직을 실시해야 하고 해당기간 동안 청년추가고용장려금과 중복해서 수혜 받거나 고용유지지원금 수령기간 동안 권고사직, 해고, 신규채용 등 없어야 한다. 이 대표는 “소기업, 스타트업 인사업무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인사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EWL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금주의 웨비나]

[331] 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 2회 뽀시래기 마케터를 위한 레벨 업 마케팅 웨비나=스타트업 주니어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웨비나가 오는 3월 31일 142시 진행된다. 온라인 웨비나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의 첫 번째 세션은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 ‘스티비’의 고은솔(쏠라) 마케터가 “디자이너와 개발자 도움 없이 시작하는 이메일 마케팅”를 주제로 이메일 마케팅의 기초와 여러 팁을 이야기할 예정.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소셜컨설팅그룹 SCG의 그로쓰마케터 이승재(슨케터)가 “주니어 마케터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주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기초부터 기획, 고객 행동 정의 등 이야기하고, 20만원 상당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강의 이용권 등 실시간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422] 리더십 Z 아카데미위기 전환의 키워드 회복탄력성=컨설팅, 아카데미, 코칭, 출판 사업을 통해 리더와 조직을 변화시키는 아웃오브박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박스 컨설팅에서 오는 4월 22일 리더십 Z 아카데미 셀프리더십 1탄을 웨비나로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는 “위기 전환의 키워드, 회복탄력성”을 주제로 리박스컨설팅 회복탄력성사업부 안상원 대표가 강연 연사로 참여한다. 웨비나에서는 두려움이 만연한 시국, 미세먼지, 경제 불안, 가정 붕괴, 직장 내 스트레스 등 원치 않지만 매일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스스로 치유하고자 하는 회복탄력성에 대해 나눌 예정이다. 웨비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위클리 웨비나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맞춤형 행사 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제공한다. 이벤터스는 누구나 쉽게 클릭 몇 번이면 행사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전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행사 전에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행사 중에는 질의응답, 설문조사, 모의투자 같은 실시간 소통 솔루션이나 경품추첨, 퀴즈대회 같은 다양한 이벤트 솔루션 등 행사에 필요한 30여 가지 솔루션을 모두 클라우드로 제공한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