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비티형 웨비나를 진행하는 당신, 2가지만 기억해라

[위클리 웨비나] 맞춤형 행사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벤처스퀘어와 손잡고 웨비나 진행 팁과 지난주 진행된 웨비나 리뷰를 공유하고 한 주간 진행되는 따끈따끈한 웨비나를 골라 소개한다. 이번에는 액티비티형 웨비나를 진행할 때 기억해야 할 2가지를 먼저 정리해본다.

큐시트 기반 리허설 필수·가급적 유선 인터넷을=여느 행사가 그러하듯 웨비나를 사용해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할 경우에도 사전에 작성된 큐시트를 기반으로 한 리허설은 필수다. 특히, 세미나, 강연과 같은 형식으로 진행되는 웨비나가 아닌 체험 위주 액티비티형 웨비나라면 더욱 그렇다.

액티비티형 웨비나의 경우, 잘 짜여진 큐시트를 기반으로 한 사전 리허설이 중요하다.

지난 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EWL) 3회는 1∼2회와는 다르게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직접 배워 보는 액티비티형 웨비나로 진행됐다. 체험 중심 액티비티형 웨비나였다는 점, 노트북과 웹캠을 사용하지 않고 전문 중계팀과 함께 해 변수가 많아 리허설 진행 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큐시트는 행사를 진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고려해 작성되어야 한다.

또 웨비나는 100%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므로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에서 진행해야만 끊김 없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와이파이(Wi-Fi)를 사용할 경우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연결하거나 무선 랜 드라이브 혹은 랜 카드의 문제로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지난 EWL 3회에서 1∼2회와는 달리 랜선이 아닌 와이파이로 진행해 본 결과 웨비나를 하기에는 랜선이 더욱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안정성이 높은 랜선을 사용하면 끊김 없이 성공적으로 웨비나를 진행할 수 있다.

웨비나로 알아본 직장인 바른 자세는?=이벤트 테크 스타트업 이벤터스가 직접 진행하는 웨비나 라이브 EWL 3회 4월 7일 화요일 ‘직장인 바른자세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웨비나는 찾아가는 기업복지 서비스 달램 소속으로 유튜브 태희TV를 운영하는 요가 강사 김태희 달래머, 더스트레이트 대표 김주현 달래머가 함께했다.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 바른 자세를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 세션은 굽은 어깨를 어떻게 펼 수 있을까. 유튜브 태희TV를 운영하는 요가 강사 김태희 달래머가 맡은 이번 세션은 굽은 어깨를 펴는 홈트레이닝이라는 주제로 앉아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을 보면서 따라 해보는 실습형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동작은 두통이나 어깨, 목 통증에 시달리는 직장인에게 필요한 머리 스트레칭으로 1) 가볍고, 편안한 자세로 앉는다. 2) 양손을 무릎 위에 올린 다음, 허리를 펴 준다. 3) 얼굴 근육의 힘을 푼 상태에서 고개를 아래쪽으로 떨군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돌린다. 위 동작을 양쪽 번갈아서 2회 반복한다.

두 번째 동작은 목의 주름을 방지하고, 전체적인 목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목 스트레칭으로 1) 양손바닥을 꽃받침 하듯이 턱 아래에 가져간다. 2) 손바닥의 힘을 이용해 턱 끝을 들어 올린다. 위 상태에서 10초 정도 유지한다.

세 번째 동작은 딱딱하게 뭉친 어깨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어깨 스트레칭으로 1) 깍지 낀 양손을 머리 뒤로 보낸 다음, 팔을 최대한 옆으로 벌려 준다. 2) 가슴을 앞쪽으로 활짝 연 상태에서 10초 정도 정지한다. 위 동작 시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네 번째 동작은 세 번째 동작과 같은 어깨 스트레칭으로 1) 어깨를 귀와 어깨가 가까워질 만큼 최대한 높게 들어 올린다. 2) 숨을 내쉬면서 툭 떨군다. 위 동작을 3회 정도 반복한다.

다섯 번째 동작은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옆구리 스트레칭으로 1) 깍지 낀 양손을 머리 뒤로 보낸 다음, 팔을 최대한 옆으로 벌려 준다. 2) 숨을 마신 다음, 오른쪽으로 천천히 기울인다. 이때 팔꿈치가 바닥에 닫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 4) 깍지 낀 손을 풀지 않고, 팔을 길게 뻗어 준 다음 잠시 정지한다. 위 동작을 2회 정도 반복한다.

다음 세션은 직장인이 알아야 할 올바르지 못한 자세 예방법. 재활치료사이자 더스트레이트 대표인 김주현 달래머가 맡은 두 번째 세션은 직장인의 올바르지 못한 자세 예방법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세션과 동일하게 앉아서 직접 따라해 보는 실습형으로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재택 근무를 하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이나 어깨, 온몸이 뻐근하고 통증이 생기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바른 자세로, 통증 없이 편안하게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먼저 자가 진단 테스트로 몸의 상태를 파악했다. 팔꿈치를 붙인 채로 양팔을 모은 다음, 팔이 어느 정도까지 오는지를 본다. 이때 주의할 점은 머리가 아래로 숙여서는 안 된다. 20~30대의 경우, 코 위쪽까지 올라가는 게 가장 적합한 신체 나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 다음 올바르지 못한 자세 예방을 위해 개선해야 할 것들을 확인했다. 첫 번째로 개선해야 할 것은 의자로 의자 높이는 팔꿈치 높이가 테이블과 같은 높이에 위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평소 의자 높이를 무릎 각도가 90° , 발이 지면에 닿을 수 있게끔 하였다면 사무직에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의자 등받이로 등을 살짝 기댄 다음 100° 정도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90°로 기대 앉는 자세는 장시간 앉아 일을 할 때 허리에 부담이 많이 가므로 좋지 않은 자세다. 단, 100° 이상 넘어가지 않도록 의자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모니터로 눈높이가 모니터 끝부분에 갈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한다. 그렇기에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거치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니터와의 간격은 손을 뻗었을 때 혹은 주먹을 쥐었을 때와 같은 선상에 위치해 있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키보드로 노트북을 이용할 경우,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팔꿈치 각도가 90°로 유지될 수 있도록 가까이에 위치시켜야 하며, 마우스와 키보드는 같은 선상에 위치시켜야 한다.

[금주의 웨비나]

[414일 화] 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 코로나 블루, 잘 이겨내기 위한 몸과 마음 챙기기=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EWL) 4회가 코로나 블루, 잘 이겨내기 위한 몸과 마음 챙기기라는 주제로 오는 4월 14일 화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온라인 웨비나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몸과 마음도 무기력해지는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 이번 세미나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위케어(WECARE) 박준동 대표가 ‘나에게 맞는 영양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라는 주제로 영양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마보(mabo) 유정은 대표가 ‘불확실한 현실을 마주 보도록 도와주는 마음의 힘,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블루로 지쳐가는 마음을 달래 주는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 상세히 전해줄 예정이다. EWL 이벤터스 웨비나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 확인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414일 화] 프리랜서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레드나인 커뮤니케이션이 주최하는 프리랜서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질문하다 1회가 오는 4월 14일 14시 열린다. 온라인 웨비나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강의, 공연, 디자인 등 프리랜서로 지냈던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더욱 단단하게 준비해야 할 부분과 생존 전략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 보기 위함. 이번 행사에서는 ‘강의, 콘텐츠가 답이다’와 ‘최소 비즈니스라이팅’의 저자인 △서울비즈니스스쿨 최효석 대표가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한편, 질문하다는 3회에 걸쳐 진행되는 Q&A 중심의 온라인 강연회로 공공입찰, 언택트 세일즈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웨비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423일 목] 인싸 스타트업 대표님들의 인사이트 강연 : 키튼플래닛, 홈핏=드림플러스가 주최하는 인싸나잇이 오는 4월 23일 목요일 오후 8시에 진행된다. 온라인 웨비나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계의 핵인싸 대표님들과 함께 인사이트를 나눠보기 위한 것.

이번 행사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공동으로 주최해 ‘I WILL BE 빽 2020’ 피칭 우승팀 특집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키튼플래닛 최종호 대표가 ‘AR 칫솔에서 덴탈케어플랫폼까지’라는 주제로 하드웨어에서 시작한 스타트업이 스케일업 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어떤 노력과 변화가 필요할지에 대해 설명해 줄 예정이다.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홈핏 엄선진 대표가 ‘사람으로 혁신하는 방문 PT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창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순간들을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에 대해 상세히 전해줄 예정이다. 웨비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 위클리 웨비나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맞춤형 행사 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제공한다. 이벤터스는 누구나 쉽게 클릭 몇 번이면 행사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전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행사 전에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행사 중에는 질의응답, 설문조사, 모의투자 같은 실시간 소통 솔루션이나 경품추첨, 퀴즈대회 같은 다양한 이벤트 솔루션 등 행사에 필요한 30여 가지 솔루션을 모두 클라우드로 제공한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