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데이터 기반 ‘메이커 신뢰지수’ 개발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가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의 신뢰도를 확인 할 수 있는 ‘메이커 신뢰지수’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펀딩 프로젝트 내 평판·소통·인기 지표를 통해 메이커의 신뢰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펀딩 참여자에게 메이커와 관련된 주요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입체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다.

이번 서비스는 펀딩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성공 이후 배송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서 메이커와 서포터 간 소통을 강화해 서비스를 보다 투명하게 운영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펀딩 프로젝트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평판’, 메이커의 진정성과 응대 현황을 보여주는 ‘소통’, 서포터에게 받는 응원과 지지를 의미하는 ‘인기’ 등 3가지 지표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별로 만들어지는 메이커 신뢰지수는 각 메이커에 대한 정보와 서포터의 활동을 바탕으로 수집된 주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베타 서비스로 운영되며 금일부터 와디즈 플랫폼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메이커 신뢰지수는 그동안 와디즈에 축적된 데이터와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됐다”며 “와디즈 펀딩은 커머스와 다르게 펀딩 전후와 진행 과정에서의 소통 모두가 중요한데 이 지표를 통해 서포터들은 어떤 메이커가 노력하는 메이커인지 분별할 수 있고 와디즈도 플랫폼 관점에서 프로젝트 리스크를 객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신생 기업이 대부분인 메이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데이터화 한 이번 시도는 담보나 이력 등 정량적 데이터가 부족한 스타트업을 위한 추가 서비스 개발에 적극 활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