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분석 플랫폼 비프로일레븐, 120억 투자 유치

한국의 차세대 축구 분석 플랫폼 비프로일레븐(Bepro11)이 1,000만 달러(한화 약 1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알토스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새한벤처스, 스프링캠프, 미래에셋벤처투자 등이 참여했으며 이는 지난 2018년 7월에 진행됐던 약 100억원($8.6M) 규모에 이은 추가 투자다.

2015년에 설립된 비프로일레븐은 독일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한국 토종 축구 분석 업체로 경기장에 설치된 특수 카메라로 촬영한 경기 영상에 AI 기술을 접목해 경기 중 일어나는 모든 플레이 상황을 판단・분석한다. 또 자체 플랫폼을 통해 선수와 팀에게 고품질의 데이터와 영상을 자동화된 방식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AI 트래킹과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코칭스탭과 분석관이 실시간으로 경기 상황을 파악하고 전술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돕고 있다. 현재 EPL, 분데스리가, 세리에A 등 유럽 빅리그 팀들을 포함한 전 세계 약 700개 이상의 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프로일레븐은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AI(인공지능) 기반의 축구 분석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가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축구 산업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유럽 시장에 중점을 두고 ‘팀의 승리와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강현욱 비프로 대표는 “새로운 기술로 인해 스포츠 산업의 큰 변화가 시작되고 있고 이 변화의 선두 주자로서 비프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어려운 시기에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