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본연의 외로움… 대화로 풀어낸다 ‘커넥팅’

0

“외로움이라는 본질적인 감정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생각을 했다” 수많은 사람들 중 자신을 알아 주는 이가 없다고 느낄때 외로움이라는 감정은 찾아온다. 만남 앱, SNS 등 온오프라인에서 사람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지만 외로움은 언제든 주위를 맴돌다 마음 한켠에 자리를 잡는다.

양윤호 와이피랩스 대표는 “나에 대해 표현하고 내가 표현하는 것이 온전히 받아들여질 때 외로움은 해소될 수 있다고 본다”며 “근원적인 외로움을 해결하는 데 대화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실시간 통화 매칭 서비스 ‘커넥팅’을 통해서다.

커넥팅은 취향과 성향이 잘 맞는 사람을 실시간으로 매칭해주는 통화 플랫폼이다. 매칭이 완료되면 7분 간 통화가 이어지고 통화 이후 프로필이 공개된다. 대화 만족 여부에 따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도 있다. 서비스 이용자 중 90%는 MZ 세대로 하루 2만 건 가량 통화가 이뤄진다. 가장 많은 연령은 20대다. 혹시 모를 위험성 때문에 나이제한은 18세로 뒀다.

양 대표는 “역학 관계에서 벗어난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커넥팅의 강점”이라고 들었다. 아무리 가까운 친구, 가족이라도 쉽게 꺼내지 못하는 말도 있지만 어떤 관계인지를 몰라서 더 솔직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사진, 영상 등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을 먼저 갖기 전 서로의 목소리에 온전히 귀 기울이고 대화를 통해 교감이 이뤄지는 것 또한 커넥팅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이다.

현재는 좋은 대화 경험을 주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양 대표는 “가장 얕은 층위의 외로움을 심심함이라고 한다면 여기에 더해 정서적, 실존적 외로움을 안고 산다”며 “좋은 대화 경험이라는 건 결국 외로움을 느끼는 층위가 비슷하고 서로의 접점을 통해 대화 층위가 깊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결’을 가진 사람들을 매칭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여기에는 가치관, 삶의 태도, 공감과 같이 개개인을 지탱해온 삶의 이유들이 곁가지처럼 붙어있다. 대화를 통해 이것들을 나눌 때 교감이 이뤄지고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양 대표 의견이다.

뜻이 잘 맞는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것을 넘어 ‘통화’에 대한 통념을 깨는 것도 하나의 도전이다. 음지에 머물러 있던 ‘통화’ 서비스를 양지로 끌어올리는 일도 남았다. 현재는 대화 경험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가입 시 사진 등록, 신고제 등 장치도 마련해뒀다.

교감은 여러 방식으로 분화될 수 있다.  양 대표는 연애를 예시로 들었다.  “외로움이라는 게 나를 계속 표현하고 알아주는 것이라면 대화의 결과 영혼의 결이 맞다고 하면 자연스레 연애로도 이어질 수 있다” 소소한 일상과 감정을 나누는 친구, 같은 고민을 가진 동료 등 맺을 수 있는 관계는 무궁무진하다.

양 대표는 “어려운 도전이지만 가능케 한다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대 삶의 방식 자체가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에게 가장 친숙한 방식으로 사람을 만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과 연결되는 것이다. 양 대표는 “직장인이 된 후 소개팅 아니면 모임, 시간과 자원을 쏟아도 정서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라며 “커넥팅은 휴대폰이라는 가장 친숙한 도구로 나와 알맞은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데이터가 쌓이면 알맞은 대화상대를 찾을 수 있는 알고리즘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초기 투자 이후 8개월 만에 후속 투자를 유치하며 기술 고도화 토대도 마련했다. 양 대표는 “대화의 본질을 풀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서비스 풀어낼 것”이라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을 때 커넥팅을 꺼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전했다.

하반기에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 외로움이라는 인류 공통의 감정을 대화로 풀어낸다는 시도다. 양 대표는 “지금 하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만큼 세상에 좀 더 가치를 부여하고 싶다”며 “무모해보이고 불가능해 보이지만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About Author

/ lee99@venturesquare.net

스타트업들과 함께 걷고, 뛰고, 부비며 이 세상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