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소상인 보호·대면접촉 최소화 대책 발표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주)우아한형제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식당 영업제한에 대한 대책과 앱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했다.

우아한형제들은 ▲포장주문 기능 강화▲대면 접촉 최소화 ▲2060 정책의 탄력적 적용 검토 등을 골자로 한 ‘2.5단계 거리두기’ 대응책을 31일 발표했다.

배민은 앱 내 ‘배민오더’의 서비스명을 ‘포장주문’으로 변경했다. 포장주문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손님을 받기 어려워진 식당·카페는 물론 외식을 꺼리는 고객들도 직관적인 이름으로 변경된 이 기능을 통해 쉽게 음식 포장을 주문할 수 있다.

2.5단계 거리두기 상황에서 타격이 클 수 있는 카페·디저트 업소들을 위해 ‘포장주문’을 탭하면 인근 카페·디저트 업소 정보가 한눈에 보이도록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배민은 ‘포장주문’으로 결제 시 식당이 카드사·PG사에 내야하는 결제 수수료(약 3%)도 연말까지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수도권에서는 ‘배민라이더스’의 만나서결제를 일정 기간 제한하는 정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배민라이더스는 배민이 음식을 배달까지 함께 해주는 서비스로 주문자가 앱 내에서 결제하지 않을 경우 현금이나 카드를 주고받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배민은 이 과정이 최소화되도록 앱 상단에 ‘만나지 않고 안전하게, 바로결제를 권장합니다’라는 문구를 넣고 앱 내 결제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현재 배민라이더스 주문 중 만나서결제 비율은 약 13%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라는 상황 변화에 따라 한시적, 탄력적으로 2060정책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안 등을 모두 열어놓고 노조와 대화하겠다”고 설명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