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사이 부는 ‘부캐’ 트렌드, ‘N잡러가 대세’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함께 직업의 의미가 확장되면서 ‘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 이라는 의미의 ‘N잡러’라는 신조어가 생겨나는 등 평생 직장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본업에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틈틈이 부수입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이 같은 변화는 지난 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주 52시간 근무제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근무 시간의 단축으로 야근, 특근 수당이 줄어들면서 또 다른 수입원이 필요해짐과 동시에, 빨라진 퇴근 덕에 여가 시간을 좀 더 생산적으로 활용할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렇듯 증가하는 부수입 수요를 겨냥해 최근에는 노동력이나 재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을 연결해주는 이른바 ‘N잡 플랫폼’이 속속 생겨나며 인기를 끌고 있다.

◈ 전문 기술 없어도 소소한 수익!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마이크라우드’

혹시 어릴 적 엄마나 이모가 소일거리로 하시던 ‘인형 눈 붙이기’ 같은 단순 부업을 기억한다면, 이제는 일명 ‘디지털판 인형 눈 붙이기’로 불리우는 데이터 라벨링에 주목해보자.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이터 라벨링은 간단히 말해 데이터 속 오브젝트에 각각의 이름표(라벨)를 달아주는 매우 단순한 작업으로, 주로 기업 활동 일부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키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국내에서는 인공지능 전문 기업 에이아이스튜디오의 ‘마이크라우드(MyCrowd.ai)’가 대표적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크라우드는 개방형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기업과 작업자를 연결해주는 창구로서, 작업자가 소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부여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제공한다. 특히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나 도구들을 일괄 제공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접해보지 못 한 일반인들도 컴퓨터 조작에 대한 기본적 이해만 있으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크라우드는 오토 세그멘테이션(자동 분할) 기능인 ‘매직핀(Magic Pin)’을 서비스를 도입하여 작업자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비정형 데이터로 불리우는 사진이나 영상의 배경과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분류해 작업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한 곳에서만 쓰기 아까운 IT 기술력, N잡으로 활용하세요!

IT 기업 직장인들이 추가로 프리랜서 활동까지 할 수 있도록 IT 개발사와 연결해주는 플랫폼이 있어 눈길을 끈다.

국내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은 기업과 IT 기술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IT 기술자는 본인의기술을 활용할 N잡 탐색 비용을 최소화해 프로젝트를 구하고, 기업의 경우 프로젝트에 적합한 기술과 경험을 가진 파트너를 만날 수 있게 한다.

기업들이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를 위시켓에 등록하면 공개 입찰 방식을 통해 전문 인력들이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있으며, 기업들은 지원자의 경력이나 포트폴리오를 확인한 뒤 채용하게 된다.

◈ 나만의 생활 속 노하우, 재능으로 쉽게 돈 벌자!

본인에게 ‘고수’라고 자부할 만한 능력이나 재능이 있다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신해 일을 해주고 소소한 용돈까지 벌 수 있는 플랫폼에 관심을 가져보자.

생활 서비스 거래 플랫폼 ‘숨고’는 지역 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각 분야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들을 고객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레슨, 리빙, 이벤트, 비즈니스, 디자인 등 8개 부문의 서비스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숨고는 고수에게 별도의 수수료 차감 없는 수입을 보장하는 게 특징, 나아가 온라인과 앱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홍보하면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해 부담 없이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에이아이스튜디오 노성운 대표이사는 “국내외 노동 시장과 정책, 인식이 직업의 형태나 패턴, 방법 등을 개인이 직접 결정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보다 유연하게 변화하면서 추가 수익 창출을 노리는 N잡러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시스템과 제도 개선을 지속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타당한 자유 노동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