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스타트업 올리사랑, 간병 서비스의 기준을 말하다

‘시니어’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은 시대다. 한국은 지난 2018년에 고령사회에 진입하여 65세 이상의 고령층이 14%를 초과하였고 2065년에는 42.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때 ‘시니어’는 정말 노인의 이미지로 쓰였으나, 이제는 중장년의 이미지가 떠오르는 단어다. 요즘 시니어는 뉴 시니어로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기반으로 건강 관리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래서 ‘7단계의 검증된 간병인 배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올리사랑에 더 눈길이 갔다. 간병 서비스는 보통 병원이나 지인의 소개로 어떤 간병인이 오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올리사랑 최홍익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가 생각하는 간병의 기준을 들어보았다.

첫 번째로 최홍익 대표가 간병 시장에 뛰어든 계기를 물어보았다. “우리 나라 간병 시장은 개선할 점이 많았습니다. 그 중 간병 업체들이 임의로 검증되지 않은 간병인을 배정하는 경우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고객은 가족을 맡길 때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까지 간병인이 어떤 사람인지 알기도, 환자와 단둘이 있을 때 간병을 제대로 하는지도 알기 어려운 복불복인 실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검증된 전문성 있는 간병인이 적절한 배정을 받아 직업 안정성과 전문 인력으로 대우를 받기를 희망한다는 것. “우리 사회에서 간병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 뿐만 아니라 간병인의 도움을 받는 나의 가족도 더 건강한 간병을 받길 바라는 이유로 창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외국계 헬스케어 회사에서 재직하며 최홍익 대표는 국내 간병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수십년째 변하지 않는 간병 서비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간병 서비스를 찾는 고객들은 간병 업체의 임의 배정으로 간병인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었고, 간병인을 찾더라도 기대했던 만큼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한편, 간병인 입장에서도 전문성이 있어도 임의 배정으로 역량에 맞지 않는 고객을 만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간병인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과 적절한 간병인 배정.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홍익 대표는 지역별 파트너 간병 업체에서 검증된 전문성 있는 간병인을 소개해주는 온라인 서비스 도입을 결정했다. 거점 지역별로 파트너 계약을 한 간병 업체에서 간병인을 7단계 검증 후 올리사랑 웹페이지에 간병인의 상세 이력 정보를 등록한다. 고객은 온라인으로 적절한 간병인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후기를 남길 수 있다. 비용은 정량제로 업체 최저 수준을 추구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불편함을 줄이고 교체 없이 오래 함께할 수 있는 간병. 이것이 바로 오늘날에 필요한 간병 서비스가 아닐까”라고 최홍익 대표는 말했다.

올리사랑은 간병 뿐만 아니라 시니어 교육과 복지 용품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니어에게 필요한 정보를 경험과 인프라가 다양한 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상생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 익숙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정보 커뮤니티를 조성 중이다.

향후 계획을 물었다. “현재 저희는 지역별로 우수한 업체와 협력하여 우수한 간병인을 고객에게 배정하여 만족할 수 있는 간병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평균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최홍익 대표는 말하며, “현재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더 많은 분들이 시니어에게 필요한 것을 찾을 때 바로 올리사랑이 떠오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