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2020, ‘인공지능 챔피언십‘ 최종발표 대회 개최

0


중소벤처기업부는 11월 19일(목)부터 20일(금)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컴업 2020’의 특별행사로 ‘인공지능 챔피언십’ 최종발표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챔피언십’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인공지능 국가전략’ 에 따라 올해 초부터 기획되어온 대회로써, 국내 최대 인공지능 창업기업 축제를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력과 사업화방안이 우수한 인공지능 창업기업을 선발·지원하는 한편 창업기업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일반 국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추진되었다.

인공지능 챔피언십은 그동안 개최되어왔던 여타의 인공지능 대회들과 다른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는데,
첫째, 중기부가 새롭게 제시한 경제 모델인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의 제2탄으로 추진되었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이란 대기업의 문제를 창업기업이 해결사로 나설 수 있도록 중기부가 대기업과 창업기업을 연결하여 최적의 협력대상을 발굴한다는 의미의 정책으로, 이번 인공지능 챔피언십은 ‘20년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제2탄으로 추진되어 대기업과 선배벤처가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인공지능 과제 8개를 출제하였다.

두 번째,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대기업과 선배벤처 등이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가 최초 공개된다.

대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 자산인 ‘데이터’를 창업기업과의 협업을 위해 과감히 공개함으로써, 대-중소,창업기업 생태계가 더 높은 차원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기업이 공개한 데이터를 살펴보면 LG사이언스파크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제조 현장의 제품데이터, 고신대병원의 보행환자 데이터, 비씨카드의 매출데이터 등 그동안 창업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제조·의료·금융·소비데이터가 한 자리에 모였다.

진행경과를 살펴보면, 올해가 개최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선배벤처 8개사가 참여했으며, 창업기업도 112개팀이 신청하며 민간의 관심과 호응을 확인하였다.

과제에 접수한 창업기업 112개팀은 9~10월동안 서면·대면평가를 통해 최종 22개사가 선정되었으며, 기술력·사업화 방안 상담(멘토링)을 거쳐 최종 발표 대회에 참여하게 되었다.

평가위원으로는 6명의 전문가와 문제별 대기업 관계자 1명을 포함하여 총 7인이 참여하였다. 6명의 전문가는 인공지능 분야 기술전문가 4명과 사업화 전문가 2명이 참여하였고, 대기업 관계자는 실제로 해당 과제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가 참여하여 심도있는 평가가 진행되었다.

특히, 평가위원장으로는 한양대 인공지능 솔루션 센터의 강상기 센터장이 참여하였다. 강센터장은 삼성전자에서 인공지능 그룹장을 맡으면서 갤럭시 핸드폰에 탑재된 ‘빅스비’ 개발을 총괄했던 전문가로, ‘19년부터 한양대 인공지능 솔루션 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다.

문제별 우승팀을 선발하는 시상식은 20일 16시 30분부터 열린다. 시상식에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 윤성로 4차 산업혁명 위원장, 최영식 고신대병원 병원장, 박재현 KDX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 등 문제를 출제한 대기업 임원, 강상기 평가위원장 및 참여팀 22개 등이 참여한다. 우승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과 최대 25억원의 정책지원이 연계될 예정이다. 2등에게는 상금 700만원, 3등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한편, 인공지능 챔피언십은 본대회와 함께 일반 국민들이 쉽고 재밌게 인공지능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기술, 생활, 직업, 미래를 주제로 이야기방송(토크쇼)이 20일에 열렸으며, 아마존웹서비스, 카이스트,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관하는 이벤트 대회가 21일까지 이어진다.

먼저 20일(금) 17:30~19:30까지 아마존웹서비스가 주관하는 인공지능 레이싱대회가 방송된다. 이어서 21일(토)에는 10:00~12:00까지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관하는 인공지능 마인크래프트 게임 대회가 열리고, 12:00~14:00에는 카이스트가 주관하는 인공지능 축구대회가 방송된다.

‘인공지능 챔피언십’ 누리집 또는 ‘컴업 2020’ 누리집 등을 통해 중계되며, 벤처스퀘어채널(유튜브)를 통해서도 중계된다.

인공지능(AI) 챔피언십 2020

About Author

/ pr@venturesquare.net

다양한 사람을 만나 그들의 스토리를 글로 나타내는 일을 사랑합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일궈놓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소식을 진솔하게 써내려가겠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