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 업그레이드.. 소셜댓글 지각변동 오나?


페이스북이 드디어 외부 사업자가 웹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댓글 서비스를 업그레드했습니다. 오래전부터 페이스북은 소셜플러그인의 일종으로 댓글 플러그인을 제공해왔는데,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를 한 것입니다. 그 동안 자체 블로그에 새로운 댓글 서비스를 실험 중이었는데.. 새로워진 댓글 서비스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관계의 강화


개편된 댓글 서비스는 페이스북내에 있는 소셜그래프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를 적용하면 페이스북 이용자는 누구나 댓글을 달 수 있는데.. 이미 달린 댓글 중에 자신의 친구나 친구의 친구가 단 댓글을 먼저 보여주거나, ‘좋아요’를 많이 받은 댓글을 먼저 보여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댓글을 단 사람의 정보(이름, 직장, 나이, 현재 사는 곳, 상호 친구 목록 등)을 보여주는 등 나를 중심으로 한 친구 관계가 댓글에도 그대로 투영되어 보여주는데, 내가 정한 공개범위 내에서만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댓글마저도 페이스북의 소셜그래프를 충실히 구현하고 있는 셈입니다.



<블로그에 페이스북 댓글 적용한 모습>



댓글을 페이스북 프로필에 공유


최근에 개편된 페이스북의 ‘좋아요’버튼처럼 새로운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는 댓글 내용을 자신의 프로필을 통해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공유 내용에는 해당 사이트 이름 및 댓글을 단 페이지 URL과 같이 댓글 내용이 표시되게 되는데, 내 페이스북 친구들이 링크를 클릭해서 해당사이트로 이동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페이스북 댓글을 채택한 웹사이트의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페이스북 댓글과 프로필에 공유된 내용이 계속 동기화된다는 것입니다. 즉, 내 친구가 내 프로필에 공유된 댓글 내용에 댓글을 달면.. 그 댓글은 내가 설치한 페이스북 댓글에도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완전히 쌍방향인거죠.


대부분의 소셜댓글의 경우 사이트에서 댓글을 달아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것만 가능하지만, 공유된 내용에 대한 댓글이 원 댓글에 반영되지 않는 일방향 구조를 가진다는 점에서… 페이스북의 새로운 댓글 시스템은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선된 댓글관리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는 댓글에 대한 관리자의 권한을 강화했습니다. 댓글을 달면 관리자 승인을 거쳐 공개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무조건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금칙어는 포함된 댓글은 아예 등록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으며, 특정 이용자가 댓글 다는 것을 금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한 관리자 페이지도 함께 제공되는데.. 그 페이지에 들어가게 좀 어렵네요.




이 외에도 관리자를 설정하면 댓글이 달릴 때마다 알림 기능도 제공해서 편리함을 더했네요. 알림은 페이스북 이용자가 늘 알림을 받는 그 곳으로 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에는 페이스북 계정으로만 댓글을 달 수 있을까요? 현재는 페이스북 계정으로만 댓글을 달 수 있는데.. 향후에는 다른 사업자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조만간 야후는 추가될 전망인데.. 역시 관심은 트위터와 구글에 모아지는군요. 과연 페이스북이 구글과 트위터 계정으로도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인데.. 소셜(Social)웹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은 좀 부정적이네요.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트위터의 경우 이 문제와 관련해서 페이스북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양입니다.




소셜댓글 스타트업의 미래는?


페이스북의 새로운 댓글 서비스로 가장 타격을 받을 곳은 이미 소셜댓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입니다. 해외의 디스커스(Disqus)나 국내 사업자인 라이브리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시련을 어떻게 헤쳐나갈지도 관심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시장에까지 진출하는 페이스북에 대해 곱지 않은 시각도 존재하는데.. 전체 웹을 소셜화하겠다는 야심을 가진 페이스북에게 댓글도 중요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같군요. 페이스북이 구글이나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허용할 때까지는 기존 소셜댓글 업체는 멀티계정 소셜댓글 서비스로 자리를 보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시간이 얼마나 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페이스북 소셜댓글 서비스 이용하기]


아래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

–>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