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기술,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 ‘데브스택’에 투자

나무기술이 기존 PaaS 시장에 더하여 IaaS와 CMP 영역을 확대하며 클라우드 시장에서 제2의 도약에 나선다.

나무기술(대표 정철)은 오픈스택(OpenStack) 기반 클라우드 전문기업인 데브스택(대표 장승욱투자를 통해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공공금융대기업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위해 나무기술이 보유한 PaaS 솔루션인 칵테일 클라우드에 더하여 데브스택과 함께 IaaS & PaaS 통합 솔루션을 출시하고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국내 및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공용 클라우드 시장이 연평균 17.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IaaS(서비스형 인프라)와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영역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2019년 내놓은 ‘인공지능(AI) 확산의 핵심 인프라클라우드 산업 동향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오는 2021년까지 연 14.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시장은 IaaS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2021년 3.4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데브스택은 장승욱 대표가 ETRI홀딩스와 함께 출자하여 2015년 11월 설립하였으며, 20161 ETRI 연구소 기업으로 지정되었다또한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이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오픈스택을 기반으로 2017년 국내 최초로 GPU 가상화 기반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픈스택 기반 멀티 클라우드 관리 포털을 포함하여 오픈소스로 개발한 전산 자원 가상화, GPU 가상화 및 컨테이너머신러닝 기술 등을 적용하여 다양한 고객사에 오픈스택 기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의 오픈스택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 구축 사업에 선정되어 PoC 등을 진행하고 있다나무기술과 함께 대기업 그룹사의 CMP 구축 사업관련 PoC 등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으며 본 사업 참여도 준비하고 있다.

데브스택이 확보한 주요 고객사에는 굴지의 대기업 및 대학연구기관 등이 대거 포함돼 있다대표적으로는KA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SK Hynix, SK 브로드밴드하나금융TI, LG유플러스한국천문연구원 등이 있다.

데브스택 장승욱 대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오픈스택 기반 IaaS 솔루션 고도화 및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여 경쟁력을 갖춰 국내 시장 확대 및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도록 하겠으며나무기술과 함께 클라우드 시장을 선점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나무기술 정철 대표는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인 칵테일과 데브스택의 오픈스택 기반 솔루션 및 구축 기술을 융합시켜 이를 근간으로 한 클라우드(SaaS) 모델을 출시하고 일본미국베트남 등 나무기술 해외법인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발판 삼아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