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노멀 시대 2021년 아마존 뷰티 트렌드

0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가 경제적으로 위기를 겪은 한 해였다. 화장품 업계 역시 어려움을 피할 수 없었다. 유안타증권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15%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으로 인한 외출금지령, 스테이홈 문화의 확산이 시장 위축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메이크업 수요가 줄었다는 의견 역시 설득력이 있다.

글로벌 뷰티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 현상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나타낸 카테고리가 있어 주목해볼만 하다. 전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코로나19 이후 뉴 노멀 시대에 대응하는 뷰티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다.

■ 위드 코로나 시대, 달라진 트렌드 ‘less makeup, more skincare’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색조화장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레 줄었다는 것이 뷰티업계 관계자들의 견해이다. 또 외부 활동 시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었고, 마스크에 화장이 묻어나기 때문에 메이크업을 최소화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 따르면, 색조 메이크업 제품의 대표격으로 손꼽히는 립스틱의 경우 아마존에서의 매출이 15% 감소했으며 가격 또한 28% 하락했다. 시장조사업체 클라인앤컴퍼니 역시 올해 뷰티업계에서 가장 판매 실적이 줄어들 상품 중 하나로 립스틱을 꼽았으며, 소매 매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11%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오는 2021년 아마존 뷰티 트렌드는 결점을 가리고 꾸미기보다는, 피부 자체의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 기초 스킨케어,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글로벌 이커머스 데이터 솔루션 기업 ㈜오버노드가 발표한 아마존 상품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능성 화장품 중 하나인 주름관리 패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해 연 매출 1,400만 달러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에는 1,560만 달러를 달성해 약 10%가량 성장했다. 코 부위 피지관리 제품인 코팩 시장은 더욱 큰 상승폭을 보였다. 지난해 연 매출 약 670만 달러에서 올해는 1,000달러 이상의 연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을 확대했다.

 

■ 마스크 사용에 따른 트러블 케어 수요 증가

2021년 아마존 뷰티 트렌드의 또 다른 키워드는 ‘트러블 케어(trouble care)’다.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고 착용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피부 트러블을 겪는 일이 빈번해졌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공기가 통하지 않아 피부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게 되고 피지 분비량이 증가해 여드름, 뾰루지 등을 유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코와 턱 주변부를 꼼꼼하게 밀착시켜 마스크를 착용하면 마스크가 닿는 부분에 자극이 가해져 간지러움, 피부염 등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아마존의 여드름 패치 상품 매출을 살펴보면 2019년 연 매출 2,900만 달러, 2020년에는 5,000만 달러 이상의 연 매출을 기록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다.

아마존을 통해 여드름 패치 상품을 직판하고 있는 국내 기업 관계자는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피부 트러블에 대한 관심 역시 커졌으며, 핌플 패치 뿐 아니라 민감성 피부 관리를 위한 제품 또한 장기간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기존의 트러블 케어 제품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제품의 기능을 더욱 세분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온라인 소비에 맞는 언택트 마케팅 필수

2020년 전 세계 화장품 판매가 약 15% 줄어든 것에 반해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는 3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이커머스 뷰티 시장의 성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한 이커머스 전문가는 온라인 구매의 경우 오프라인에 비해 제품 충성도가 낮기 때문에 상품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견해를 밝혔다. 또한 뷰티 제품은 용량, 가격과 같은 정량적 정보보다는 제품 리뷰, 즉 사용자의 경험이 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 뷰티 제품 구입의 경우, 직접 써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던 제품 또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첫 선을 보이는 신생 브랜드, 새로운 제품의 경우 더욱이 리뷰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경험을 확산시키고 이를 토대로 잠재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국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장을 폐점하고 해외 D2C 전략으로 자사몰을 구축하는 등 온라인 수출,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마존으로 대표되는 전자상거래 시장은 국경에 제약 없이 누구나, 모든 기업이 뛰어들 수 있는 시장이다. 이커머스 뷰티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2021년 글로벌 뷰티 트렌드에 발맞출 수 있는 국내 중소기업, 제조사가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뛰어들 것을 기대해본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