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콘텐츠 스타트업 발굴 위해 100억 투입

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으로 혁신을 이끌고, 디지털뉴딜을 선도할 예비 창업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2021 콘텐츠 창업 지원사업’을 본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콘텐츠 창업 지원사업은 ▲아이디어융합팩토리 ▲초기창업육성 프로그램 ▲창업도약 프로그램 ▲창업재도전 프로그램 ▲콘텐츠 오픈이노베이션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총 6개 트랙에 대해 100억 원 규모로 투입한다. 특히 디지털뉴딜 분야와 소셜벤처 분야로 지원을 세분화하고, 지원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는 등 디지털뉴딜을 대비해 콘텐츠 혁신 스타트업 발굴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 디지털 전환 대비 위한 콘텐츠 창업생태계 구축…성장단계별 맞춤형 패키지 지원

‘아이디어융합팩토리’ 총 12억 원 규모로, 예비 창업자의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멘토링, 제작활동비 등 지원한다. ▲팩토리랩(융합·콘텐츠 및 응용기술 분야) ▲크리에이터랩(온라인·디지털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론칭랩(아이디어융합팩토리 수료자 후속 사업화 지원) 등 3개 분야, 총 80여 팀을 선정해 과제당 5백만 원을 지원한다.

특히 ‘초기창업육성 프로그램’은 총 30억 원 규모로, 올해부터 디지털뉴딜 특화 스타트업을 선발하기 위한 ‘디지털뉴딜 분야’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예비 소셜벤처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소셜벤처 분야’를 세분화해 시범도입, 신성장동력 확보에 힘쓸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를 통해 예비 창업자 대상 최대 1천만 원의 창업 자금을 지원하며, ▲창업발전소는 창업 3년 이하의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뉴딜 분야’에 최대 7천만 원, ‘콘텐츠 소셜벤처 분야’에 최대 5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제공한다.

‘창업도약 프로그램’은 마찬가지로 비대면 전환에 대응할 신규 아이디어, 혁신 비즈니스 등 창출을 위한 트랙을 세분화했으며, 총 29억 원 규모의 지원으로 디지털 뉴딜산업 견인에 나선다. 창업 3년 초과~7년 이내의 중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최대 1억 5천만 원을 지원하며, 우수 프로젝트에 대해 글로벌 진출 지원사업과 콘텐츠금융제도 등 콘진원 내 연관사업과의 연계지원을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초기창업육성 프로그램’과 ‘창업도약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통합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단계에 맞춰 컨설팅, 멘토링, IR, 비즈매칭, 홍보마케팅 등 핀셋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재도전 프로그램’은 총 10억 원 규모로 3년 이내 (재)창업 스타트업에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하고, 민간 전문기관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과 프로그램 등으로 콘텐츠 분야 창업자의 재도전에 힘을 보탠다.

◆ CJ ENM, 롯데월드 등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참여, 대기업-스타트업 동반성장 모색

민간 기업과 협업하여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자생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콘텐츠 오픈이노베이션(콘피니티)’ 사업도 총 10억 원 규모로 진행한다. 올해는 CJ ENM과 롯데월드, 롯데컬처웍스가 오픈이노베이션 파트너로 참여하며, ▲CJ ENM은 OTT 서비스 및 미래 콘텐츠 사업을 선도할 스타트업 ▲롯데월드는 테마파크 및 에듀테인먼트 키즈 플랫폼 연계 비즈니스를 제시하는 스타트업 ▲롯데컬처웍스는 영화산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을 콘진원과 공동으로 발굴·육성한다.

선발된 기업에는 최대 5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파트너사와의 사업협력(PoC) 기회, 투자 연계, 맞춤형 1:1 컨설팅, 데모데이 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콘진원은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동반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또한,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은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과 창업 활성화를 제고하기 위해 총 9억 원 규모로 민간 액셀러레이터 3개 사를 지원하며, 액셀러레이터별로 10개사의 콘텐츠 스타트업을 선발해 멘토링, 투자유치 등의 육성사업을 진행한다.

◆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참여기업 매출 확대, 일자리 창출로 값진 성과 일궈

한편 지난해에도 콘진원은 ‘콘텐츠 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성장단계별 콘텐츠 스타트업 113개를 육성했으며, 이들 스타트업은 전년 대비 평균 37%의 매출 확대, 투자유치 27% 증대, 778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박경자 본부장은 “디지털뉴딜에 빠르게 대응하고, 미래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동력은 혁신 스타트업에서 나올 것”이라며, “올해 콘텐츠 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콘텐츠 스타트업을 중점 발굴하고, 넥스트 유니콘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및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참가자격과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3월 23일(화) 오전 11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About Author

/ jinjin.pink@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