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에프 “국내 최초 배양돈육 시제품 발표”

세포농업 기술연구 기업 스페이스에프가 국내 최초로 배양돈육 시제품을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스페이스에프가 주관한 배양육 시제품 제작에는 서울대학교세종대학교 연구팀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배양돈육 시제품은 돼지로부터 추출된 근육줄기세포를 세포 부착이 가능한 지지체를 활용하여 3차원 분화 기법으로 제작하였으며높은 순도 및 빠른 분열능을 가진 근육줄기세포주를 배양해 근육조직을 구현하여 기존 식육과 유사한 구성 비율로 만들었다.

스페이스에프는 배양돈육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배양육 연구개발에 나설 계획이다향후에는 지방세포가 함유된 시제품 개발과 더불어 효율적인 배양액 개발 및 배양 대량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최근 지구온난화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식량위기 목소리가 커지면서 녹색 축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세계적으로 단백질 공급량이 인구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배양육을 비롯한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지난 2013년 유럽에서 처음으로 배양육이 소개된 이후각 국가들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싱가포르에서 최초로 배양육 제품이 판매 승인을 받기도 했다.

스페이스에프는 서울대세종대 연구진과 함께 동물성 단백질 대체식품 소재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다근육줄기세포를 활용한 최적세포주 추출과 세포배양 원천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자체 개발한 신성장인자와 식용이 가능한 배양액 및 지지체를 통해 식육과 유사한 근육지방결체조직 비율을 가진 배양육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책과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지난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진행한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1차과제에 선정되었으며향후에도 다양한 과제에 함께할 계획이다.

김병훈 스페이스에프 대표는 “배양돈육은 새로운 형태의 식품소재로 지속 가능하고 안전한 식품을 향한 스페이스에프의 비전을 달성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당사는 미래 먹거리로배양육류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였고각 분야별 특화된 원천 기술을 확보하여 고품질의 배양육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