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잎부터 남다른 아기 유니콘 스타트업 5

0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중기부)는 5월 27일(목)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아기유니콘 6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시장개척자금 3억 원, 정책자금대출 100억 원, 연구개발(R&D)자금 6억 원 등 최대 159억 원의 지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55개 기업이 지원해 요건검토와 1차 기술평가를 거쳤으며 2차 서면평가와 최종 발표평가를 통해 6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 분야는 정보통신분야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분야 기업이 30개(50.0%)가 선정됐고 바이오‧헬스 분야와 일반 제조·서비스 분야 기업(각 25.0%, 15개)이 같은 비율로 선정됐다.

이중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인 기업 5개사를 소개한다.

# 한국축산데이터

한국축산데이터는 팁스에 선정된 2018년 이후 네이버 D2SF,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등에서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누적 약 70억 원의 투자를 유지했다.

‘팜스플랜’을 통해 가축 행동 패턴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채혈을 통한 가축 생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농장주가 놓치기 쉬운 질병에 걸린 가축의 행동 패턴을 인공지능 기술로 감지하고, 가축 혈액 속 핵심적인 면역력 지표를 리포트로 발행해 농장 맞춤 수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축산데이터는 국내 가축 면역 데이터 및 가축 행동 AI 데이터를 수집해 높은 정확도의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돼지 중심의 ‘팜스플랜’ 서비스를 소, 닭 등 다양한 축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이랑텍

이랑텍

ICT ’DNA(Data, Network, AI) 플랫폼’ 기반 글로벌 기업 이랑텍은 이동통신 기지국과 중계기 장비의 핵심 부품을 연구 개발하고 판매하는 RF 필터 전문기업이다.

이랑텍은 이번 아기 유니콘 선정에 앞서 ‘국가 100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소부장 스타트업100’,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K-STAR 기업’, ‘글로벌 강소기업’,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등에 선정되며 기술성과 성장 잠재력을 모두 인정받았으며, 현재 미국과 중국, 일본 등 관련 5G RF 원천기술 특허(등록 11건, 출원 4건) 보유, NEP(신제품 인증)과 ECRC(우수기업연구소) 인증을 동시 획득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고미코퍼레이션

고미코퍼레이션

고미코퍼레이션은 현지에 최적화된 자체 온라인 플랫폼인 고미몰을 디지털마케팅과 접목해 D2C (Direct to Consumer)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 및 대기업 5대 산업군(화장품,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식품, 패션) 제품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확보한 기업이다. 베트남을 시작으로 태국 그리고 칠레까지 판매 시장을 넓혔으며,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고미몰(GomiMall)은 현재 서비스 개시 이후 베트남에서 100만 명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 에너지엑스

에너지엑스

에너지엑스는 최신 IT 기술과 핀테크를 접목한 인공지능 소셜 에너지 플랫폼 기업이다. 기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복잡한 절차를 혁신하여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에너지엑스 그룹은 2019년 창립 이후 2년 만에 115억 원의 투자를 받았고 자기자본 155억 원을 달성했다.

재생에너지 시장에는 부동산 소유자, 설계·조달·시공(EPC) 업체, 유지보수(O&M) 업체, 투자자 등 다양한 참여자가 있는데, 에너지엑스는 이러한 참여자를 온라인 플랫폼 기술을 통해 연결시키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에너지엑스 그룹은 LSK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 심본투자파트너스 등의 VC투자기업으로부터 91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 블루골드

블루골드

블루골드는 지난 2014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다양한 섬유물질에 쓰일 수 있는 오염방지 초발수 코팅제 ‘텍스드라이’와 거울이나 차량 등에 물맺힘·김서림을 방지하는 초발수 코팅제 ‘슈퍼클리어’ 등을 주력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자연의 연잎이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돌기배열 구조를 통해 초친수·초발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에 착안해서 이를 나노기술로 구현한 첨단 자가세정제품을 선보였다. 생활분야의 편리함은 물론, 건물이나 목조건축 문화재의 내구성 확대와 폐의류 자원문제 등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강국 실현을 위한 케이(K)-유니콘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시행되는 사업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시장개척자금 3억 원을 지원 받으며, 특별보증, 정책자금, 기술개발(R&D)도 신청 시 우대 받을 수 있다.

관련 기사 보러가기

’아기유니콘200′ 60개사 최종 선정

About Author

/ green21004@naver.com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