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파트너스, 패션 산업 선순환 구축 나서 “600억 투자 확대”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운영하는 패션 브랜드 및 스타트업 전문 투자 기업 무신사 파트너스가 투자 규모와 경쟁력을 강화해 패션 기업과 동반 성장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무신사 파트너스는 국내 패션 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무신사가 2018년 설립한 벤처 투자 캐피탈이다지금까지 중소 브랜드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460억 원 규모에 달하는 50여 건의 투자를 진행했다현재 피투자사의 기업 가치는 1 1620억을 넘어선다투자 초기와 비교해 기업별로 평균 93% 이상 성장한 결과다.

이제 4년차에 접어든 무신사 파트너스는 패션과 투자 분야에 노하우를 가진 전문 구성원들이 브랜드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현재 무신사 파트너스는 무신사 합자조합 1, M&F패션펀드, AP&M뷰티패션펀드스마트무신사 한국투자 펀드무신사 동반성장펀드 등 총 5개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브랜드 투자 집행시 무신사 파트너스는 투자에 소극적인 패션 시장에서 든든한 서포터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생산부터 판매까지 사업주기가 길어 투자 원금 회수 시기가 불확실한 환경에도 피투자사와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맺고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는 것이다.

또한 피투자사가 가진 고유한 브랜드 정체성을 지킬 수 있도록 경영권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 범위에서 투자를 집행하는 것이 특징이다브랜드가 성장해온 과정을 존중하고 창업자의 이익을 보호하며 브랜드와 동반 성장하는 무신사의 경영 철학을 담은 것이다.

대표적으로 패션 브랜드 쿠어는 무신사 파트너스로부터 내부 경영지원 인프라를 지원 받은 브랜드 중 하나다무신사 파트너스는 성장세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영지원 인프라 보강이 필요했던 쿠어를 위해 투자 집행 이후부터 현재까지 내부 전문 인력을 파견해 재무 및 회계 분야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쿠어 관계자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다 보니 경영 및 회계 인프라 구축에 신경을 많이 못쓰고 있었는데현재는 무신사 파트너스 덕분에 안정적으로 경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무신사 파트너스는 캐주얼스포츠여성 브랜드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패션 테크 기업까지 아우르며 국내 패션 업계 전반의 성장을 돕는 파트너로서 역할에 집중할 계획이다특히 피투자사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중심으로 무신사가 쌓아온 노하우와 역량이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신사 파트너스 관계자는 “잠재력이 있지만 경영 전문성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패션 업계 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무신사 파트너스의 역할이라며 “스포츠캐주얼 등 무신사가 강점을 가진 분야는 물론다양한 패션 카테고리 브랜드와 혁신을 만드는 패션 IT 기업에도 적극 투자하며 함께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 재무회계 등 경영 인프라 제공 사례

무신사 파트너스는 아이디어와 상품력이 있어 성과를 만들고 있지만 경영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다수의 패션 기업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우수한 제품 디자인과 완성도에 대비해 홍보를 고민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전반적인 마케팅 플랜 수립을 비롯해 홍보 전문 회사 연결온라인 판촉 활동 등 다양한 운영 노하우 등을 제공했다한 파트너사는 이에 힘입어 올해 외부 광고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도 전년 대비 150%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매출이 오르고 있지만 동시에 나날이 판관비가 증가해 힘들어하는 기업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하고경영과 회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 법률 자문 지원 사례

법률 자문도 적극 돕고 있다특히 패션업계에 만연한 상품 카피와 상표권 분쟁이 대표적이다상품 카피로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고 있었던 브랜드에게는 무신사 파트너스가 제휴하고 있는 법무법인을 연결시켜주고 내용증명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조력했다.

또 상표권 분쟁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업에게는 법적 지원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3. 재고 관리 노하우 제공 사례

그동안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적극 지원한 경우도 있다물류 창고 운영 노하우가 없어 재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업에게는 주문 수집물류 프로그램 솔루션 등 여러 기술적 인프라 도입에 지원했다그 덕분에 재고 관리 정확성을 높여 보다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