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 ‘피어나인’, 이대서울병원에 스마트 건강검진시스템 구축

디지털헬스케어 스타트업 피어나인은 지난해 통합된 이대서울병원 웰니스 건강증진센터에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건강검진시스템 ‘메디링스’를 구축해 수검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대서울병원을 통해 제공되는 ‘스마트 건강검진’은 사전 문진 등 검진의 시작부터 결과 분석, 수령까지 전 과정을 모바일로 진행하는 것으로, 사용편리성에 더해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해 코로나 등 추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새로운 비대면 방식의 건강검진시스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대서울병원에 도입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수검자는 일체의 추가 앱설치나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예약 후 카카오톡을 통해 사전 문진표를 전송받아 검진센터 방문전에 미리 작성할 수 있다.

검진 이후 결과지도 카카오톡을 통해 간단히 수령할 수 있는데 이때에도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앱설치는 필요 없다. 결과지는 기존 종이로 받던 것을 단순히 PDF 형태로 전환해 전달하는 것은 아니다. 수검자는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에서 디지털로 변환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 검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나 추가로 제공되는 다양한 부가 정보를 이용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건강검진결과는 모두 종이 등 오프라인 형태로 전송되어 향후 관리가 어려웠는데, 이와 같은 스마트시스템을 통해 검진결과를 모두 디지털형태로 관리하게 되면 시기별, 증상별 비교∙분석이 용이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

특히 단순 검진결과 외에도 ‘10년 내 생존확률’ 등 AI기반의 건강 분석 솔루션을 통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의 검진결과에 따른 건강관리 방안, 질병 위험 인자분석, 비교 건강군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수검자는 보다 다차원적인 형태의 검진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피어나인의 스마트건강검진 이용자는 2019년 1만9천여건에서 2020년 11만3천여건으로 1년새 약 6배 증가하였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13만 건을 초과하며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다. 국민적으로 대중화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검진센터와 수검자가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 증가세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수검자는 별도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피어나인의 스마트 건강검진 시스템은 201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100여개 병원∙검진센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서비스 개시 이래 누적 65만명이 이용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