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셀러, 크리스마스-연말연시 쇼핑 시즌 준비하기

이 글은 (주)오버노드의 기고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기고문 형태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벤처스퀘어 에디터 팀 editor@venturesquare.net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미국 시장의 본격적인 쇼핑 시즌은 지난 10월 할로윈데이를 기점으로 시작되었다.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를 지나 이제 남은 이벤트는 크리스마스 그리고 뉴 이어. 때문에 미국 소비자를 겨냥한 아마존 셀러에게 있어 매년 4분기는 매출 기록을 경신할 수 있는 기대 만발의 시즌이다.

다만 온라인 쇼핑 채널이 다양화, 다각화됨에 따라 셀러들은 물론 플랫폼 간의 경쟁 역시 치열한상황이다. 이번 글에서는 올 연말연시 쇼핑 시즌 역시 아마존의 영향력이 유효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 아마존 셀러가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점검해 보아야 할 내용도 몇 가지 공유하려고 한다.

■ 여전히 미국 소비자의 67%는 쇼핑시즌에 아마존을 이용한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최근 2년간 온라인 쇼핑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활성화되고 보편화되었다. 특히 10월 할로윈데이를 시작으로 다음 해 1월까지는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이용한 검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주문과 결제 또한 온라인에서 해결한다. 이와 같은 기세를 발판 삼아 월마트, 타겟, 엣시와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빠르게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의 독주는 여전한 상황이다.

시장조사 툴 업체 정글 스카우트가 1,000명가량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질문에 응답한 소비자의 67%는 연말연시 쇼핑 시즌에 아마존에서 선물을 구매할 것이라고 답했다.

재미있는 점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시기에 여행에 관련한 지출이 상당 부분을 차지했으나, 코로나가 기승을 부린 뒤로는 선물에 소비하는 예산이 더 늘었다는 점이다. 또한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 중 22%가 ‘오직 오프라인 상점에서만 쇼핑을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반면 ‘오직 온라인에서 쇼핑할 것이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32%, ‘둘 다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응답자가 46%로 온라인 지출에 대한 수요가 상당했다. 특히 크리스마스 선물을 온라인에서 구입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8%에 달함에 따라 관련 아이템을 판매하는 셀러는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매출 향상을 기대해 볼 만하는 것이 전문가의 견해이다.

한편 미국 소비자가 아마존 다음으로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중복응답 가능)은 월마트(48%), 타겟(17%), 베스트바이(13%), 엣시(12%), 이베이(11%) 순으로 나타났다.

■ 광범위한 검색 키워드로는 아마존 승, 브랜드명으로 검색하는 소비자는 월마트 선호

아마존과 월마트에서 쇼핑을 하는 소비자는 서로 다른 검색 습관을 가지고 있다. 같은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면 아마존 쇼퍼 중 특정 브랜드명을 검색한다고 밝힌 소비자는 38%였다. 한편 월마트에서 쇼핑하는 소비자의 48%가 브랜드명을 검색해 제품을 찾는다고 답했다.

아마존의 경우 월마트보다 10년 이상 앞서 개인 셀러 또는 신생 브랜드의 입점을 허용해왔다. 때문에 수백만 명의 판매자가 제품을 등록하고 있고 규모와 다양성 면에서 압도적이다. 다시 말해 아마존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가 매우 다양하며 때로는 다소 엉뚱하거나 재미를 주는 아이템도 상당수 찾아볼 수 있다.

월마트는 오랫동안 오프라인 소매업에서 1위 자리를 지켜왔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생필품과 식료품, 의류, 가정용품 등을 구매하는 데 있어 자연스럽게 접근하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시도를 하기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제품, 익숙한 브랜드의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아마존보다는 월마트에서 브랜드명을 검색하게 된다는 것이 전문가의 분석이다.

■ 아마존 셀러, 지금 당장 확인해 봐야 할 체크 리스트

미국 소비자의 2/3가량이 연말연시 쇼핑에 아마존에서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밝힌 만큼, 아마존 셀러라면 기존의 리스팅, 광고를 개선해 매출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다.

<아마존 셀러가 연말연시 쇼핑 시즌을 위해 확인해 볼 것들>

  • 상품명과 상세 페이지 키워드: christmas와 같은 시즌 키워드는 물론, gifts for mom과 같은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신중하게 선별하여 추가하여야 한다. 자칫하면, 상품의 노출만 불필요하게 증가시켜서 전체 구매전환율은 하락시키는 상황으로 이어져 랭킹 하락 요인이 될 수 있다.
  •  썸네일, 상세 페이지 이미지 변경: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알맞게 포장된 상품 사진, 새해맞이 파티를 즐기는 배경이 더해진 사진을 추가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 수 있다.
  •  광고 입찰가와 예산 상향 조정: 연말연시 쇼핑 시즌에는 아마존에 상당한 트래픽이 몰리는 것은 물론 광고 입찰가 경쟁 역시 치열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적절한 광고 입찰가를 설정하고 예산 소진으로 인해 광고가 멈추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편 검색엔진을 통해 선물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답한 소비자가 17%,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답한 소비자가 16%인 것을 감안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과 유튜브와 같은 외부 채널을 통해 고객을 유입하는 방안 또한 적극 검토해 볼 만하다.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 비즈니스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고, 반대로 작은 시도가 큰 성공을 가져오기도 한다. 크리스마스-연말연시로 이어지는 쇼핑 시즌을 겨냥해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해 볼 것을 권한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