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몰 성장 돕는 스타트업, 중소상공인 맞춤 솔루션

언택트 쇼핑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몰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패션 쇼핑몰 창업은 타 제품군에 비해 사업 초기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 경쟁이 치열해 사전에 철저한 비즈니스 콘셉트와 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IT스타트업들이 비용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 온라인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해 각광받고 있다.

이들 솔루션들을 잘 활용하면, 여기저기 발품을 팔지 않고도 모바일로 의류를 사입할 수 있고, 고객의 각종 문의 전화를 챗봇으로 처리하는 등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생산적인 일에 재투자할 수도 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스마트하게 바꿔주는 대표적인 솔루션들을 알아보자.

채널톡, 반품, 교환 등 반복 문의는 챗봇에 맡기고 생산적인 일에 집중!

무신사, 커버낫, 쓰담슈즈 등 국내 대표 패션몰이 이용하는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게시판이나 전화로 들어오던 고객 문의를 챗봇으로 일원화해 상담 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제로 사이즈, 컬러, 교환, 반품 등 쇼핑몰 특성상 자주 묻는 질문은 24시간 즉각 응답이 가능한 챗봇에게 맡길 경우 전체 문의의 약 50% 가량이 감소돼, 휴먼 고객상담 인력은 보다 전문화 된 고객케어에 집중할 수 있다.

콜센터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된다. 채널톡의 기본 챗봇 기능은 무료 서비스로, 상담량이 증가해도 따로 추가 요금이 생성되지 않아 CS(고객서비스)의 전체적인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쇼핑몰들은 고객상담에 소요되는 비용과 인력을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업무 분야로 전환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다.

바쁜 업무에도 고객 문의에 빠짐없이 응답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고객 상담을 1:1 게시판이나 전화로 처리하는 쇼핑몰은 각 채널별로 인입되는 문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상담을 놓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채널톡은 이러한 상황을 방지해 준다.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라인, 인스타그램 DM과 연동이 가능해 흩어진 문의를 채널톡으로 한 데 모아 통합적으로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고객과의 상담 중 모르는 내용이 생길 시에는 내부 팀원과의 비밀 대화를 열어 즉각적으로 답을 찾을 수 있어 상담의 질을 높여준다.

챗봇과 함께 채널톡의 고객관계관리(CRM) 마케팅 툴을 이용하면 매출 증대 효과도 함께 거둘 수 있다. CRM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 정보, 등급, 상세내역에 따라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팝업을 통해 고객별 이벤트 혜택도 빠르게 전달 할 수 있어 쇼핑몰 방문율 및 구매율을 높여준다.

◆ AI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 생생한 ‘착용 영상 리뷰’로 소비자 만족도↑ 쇼핑몰 매출↑

착용샷보다 생동감 넘치는 착용영상 리뷰로 온라인 패션 쇼핑몰과 함께 윈윈하는 영상 리뷰 서비스도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약 2700여 개 쇼핑몰에서 도입하고 있다.

브이리뷰는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고 있지만 특히 ‘실제 착용’을 하는 패션 아이템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낸다. 의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핏, 질감, 컬러감 등을 생생하게 확인, 실제 착용했을 때 어떤 느낌인지 구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구매 이전엔 제품 경험이 어렵다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를 영상 리뷰를 통해 보완한 셈이다.

이처럼 브이리뷰는 소비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생생한 영상 리뷰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덕분에 압도적인 수의 영상 리뷰를 확보,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링크샵스, 의류 사입부터 세금계산서까지 웹과 앱에서 간편하게

도매 의류 기업 간 중개 플랫폼 ▲링크샵스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소매업자가 보수적인 동대문 시장에서 재고나 비용 부담 없이 장기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프라인 중심이던 동대문 도매시장을 온라인으로 옮겨온 링크샵스는 도매상들에게 온라인 판로를 열어주고 소매상들은 사입과 배송 대행, 결제 및 세금계산서 등 복잡한 절차를 앱과 웹에서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빠른 사업 운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쇼핑몰 창업 초보자를 위해서 ‘새싹 사장님 창업 교육’을 운영해 비즈니스 노하우를 배울 수도 있다.

링크샵스는 소매사업자의 즉각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리얼타임 재고 운영을 통해 사업 운영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커플링패스’를 실시하고 있다. 월 구독료만 내면 동대문 의류 사업 시 발생하는 배송, 검수, 상품 교환 등에 따르는 비용 없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 이용 시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익일 배송도 가능하다.

링크샵스는 현재 의류, 액세서리, 신발을 취급하는 약 1만 3천여 개의 동대문 업체들이 입점해 매월 10만 건 이상의 주문 건수를 기록 중이다. 전체 매출의 약 30%가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동대문 상권의 해외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 그립컴퍼니, 중소상인들 라이브 커머스 역량 UP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을 운영하는 ▲그립컴퍼니는 자사몰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송출해 고객과 소통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S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자사몰에서 원활한 라이브 쇼핑 진행과 더불어 선착순, 추첨, 주사위, 경매, O/X, 초성 퀴즈의 6가지 게임을 활용할 수 있는 쌍방향 라이브 방송 지원 관련 클라우드 솔루션 특허를 취득했다.

그립컴퍼니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판매채널이 주류로 자리 잡음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해 오프라인 패션 소호몰 고객사까지 확보하며 소상공인 사업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중소사업자들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하면서, 라이브 커머스만의 재미를 활용해 기부 방송도 진행하고 있다. 일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도 진출한 그립컴퍼니는 현재 신세계 백화점, AK플라자, LG생활건강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으며, 판매자 수는 작년 기준 총 1만 2000명에 달한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