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초기 스타트업 지원 확대

구글 클라우드가 비즈니스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Google for Startups Cloud Program)’을 발표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 고객에게 구글 클라우드 인프라 및 서비스를 비롯한 모든 구글 제품군의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창업자가 구글 멘토링, 제품, 프로그램 및 모범 사례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지난해 새로운 리소스 및 멘토링 프로그램 발표, 구글 클라우드 스타트업 서밋 개최, 스타트업 전문가 팀 육성 등 스타트업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더욱 번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집중해왔다. 기존 프로그램과 ‘구글 포 스타트업(Google for Startups)’을 연계한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오퍼링과 업데이트를 선보이며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 민첩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초기 스타트업에 새로운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 제공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은 시리즈 A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에 구글 클라우드 첫해 사용료를 최대 십만 달러(약 1억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무료로 구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축을 시작하고 혁신, 성장, 고객 확보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프로그램 2년 차에는 구글 클라우드 사용료의 20%를 최대 십만 달러 크레딧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스타트업은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크레딧으로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분석 분야에서 구글 클라우드 기능을 활용하고 파이어베이스(Firebase),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 등으로 구글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 및 확장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의 자세한 내용과 자격 요건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스타트업 고객에 구글 노하우 제공 및 지원 연결

지난해 구글 클라우드가 스타트업 전담 연락 창구로 선보인 글로벌 스타트업 성공 팀(Startup Success Team)팀이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으로 확장되어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이 팀은 2년간 프로그램을 통해 각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고 적절한 구글 팀을 연결해 기술, 시장화 전략, 크레딧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고객이 구글 클라우드 사용에 익숙해지고 관련 전문 역량이 더욱 향상되면 구글의 스타트업 전문 어카운트 팀이 계속해서 지원을 이어나간다.

구글 포 스타트업 클라우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은 구글 전문가의 멘토링, 맞춤형 리소스, 기술 지원 외에도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구글 지도(Google Maps) 등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추가 제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창업자는 워크샵, 이벤트, 기술 교육 과정은 물론 구글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 및 파트너 오퍼링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자와 CTO를 위한 새로운 C2C Connect 디지털 커뮤니티를 통해 네트워크 행사에도 참여 가능하다.

◆ 인프라 관리보다는 혁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구글 클라우드의 목표는 스타트업이 혁신을 멈추지 않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런(Cloud Run), 파이어스토어(Firestore), 파이어베이스, 빅쿼리(BigQuery)와 같은 구글 클라우드의 완전 관리형 서버리스 제품을 활용해 인프라 관리 대신 혁신을 위한 로드맵 구축에 보다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스타트업이 서비스 및 제품을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에서 정식으로 출시 가능한 단계로 확장하는 과정에서도 아키텍처를 재정비할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가 함께 확장되어 제공된다.

스타트업은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및 기술 파트너십을 통해 서비스를 구축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초기 프로토타입에 진입한 창업자부터 새로운 시장으로 글로벌 확장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모든 스타트업이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