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 빛낸 K-스타트업 “수상자 30%가 국내 기업”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월 9일(수) 서울시 마포구에위치한 드림스퀘어에서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이하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2 혁신상을 수상한 창업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 수상기업을 축하·응원하고, 창업기업들이 전하는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부의 혁신 창업생태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CES Innovation Awards)은 박람회를 주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이하 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최고의 영예’로 불린다.

올해 혁신상을 받은 404개 기업의 574개 제품 중 국내기업 제품은 173개(30.1%)로, 기업 기준으로는 89개사(22.0%)가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중 83.2%를 차지하는 74개사가 벤처·창업기업이고, 60개사가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2를 통해 케이(K)-창업기업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창업기업 루플, 링크페이스, 에바, 에이아이포펫, 택트레이서, 히포티앤씨는 2021년부터 시작된 ‘스타트업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을 통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 준비부터 부스 진출까지 함께한 기업들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창업기업을 한곳에 모은 ‘케이(K)-스타트업관’을 통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여하여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권칠승 장관은 간담회에 참석한 창업기업들의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 수상에 대한 축하와 응원을 보내면서 최근 일본 공영방송인 엔에이치케이(NHK)와 세계경제포럼(WEF) 등 대외적으로 한국 창업생태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는 것은 모두 우리 창업기업이 이뤄낸 성과 덕분임을 강조했다.

이어 혁신상 수상 기술과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진 후, 창업기업들이 현장에서 사업 확장 또는 해외 진출 과정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과 혁신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참석자 간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권칠승 장관은 “이번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2에서 우리 창업기업들이 거둔 혁신상 수상 성과는 케이(K)-창업기업이 세계 유수의 대기업 및 혁신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함을 보여준 대단히 고무적인 성과”라며 “중기부는 이런 혁신 창업기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발판 삼아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더 크게 활약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가로막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혁할 것”이라며 혁신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