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패스트 컴퍼니 ‘2022 세계 50대 혁신 기업’ 선정

하이브가 지난 8일(현지 시간) 미국 경제 전문매체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에서 발표한 ‘2022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The World’s 50 Most Innovative Companies 2022)’에 선정됐다.

패스트 컴퍼니는 2008년부터 매년 혁신적인 시도로 산업과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50대 기업을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발표하고 있다. 하이브는 지난 2020년에도 리스트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 두 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패스트컴퍼니는 각 산업 부문별 혁신기업 또한 선정하고 있는데 하이브는 ‘2022 미디어 부문 혁신 기업(The 10 most innovative media companies of 2022)’에서 1위를 차지했다.

패스트 컴퍼니는 이번 리스트 발표에서 하이브를 새로운 길을 개척해온 파워하우스이자, 집합체의 성격을 가진 미디어 기업으로 소개하며 팬 중심으로 음악산업 구조를 변화시켜 가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하이브가 실체화 해나가고 있는 미래를 ‘팬과 음악에 기반한 멀티버스(A Musical Multiverse)’로 지칭하며 하이브의 사업축인 레이블-플랫폼-솔루션 부문별로 이번 리스트 선정의 이유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먼저 하이브가 팬데믹 기간 동안 방탄소년단의 ‘21세기 팝 아이콘’으로서 위치 공고화를 위해 성공적인 지원을 펼쳐왔다는 점이다. 주요 글로벌 팝차트 정복뿐 아니라 문화적 영향력까지 보여준 아티스트의 음악과 아이코닉한 무대들, 소셜 플랫폼에서 다양한 비하인드 콘텐츠로 팬들과 인간적인 소통을 이어온 점을 꼽으며 작년 11월 말~12월 초 로스엔젤레스 소파이 스타디움에서 2년 만에 열린 대면 콘서트의 성황은 현재의 팝 문화를 누가 움직이고 있느냐를 보여준다고 평했다.

또한 박지원 하이브 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하며 “하이브는 아티스트와 팬들 사이의 접점을 다양화하고 더 나아가 친밀감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가장 근본적이고 강력한 하이브의 원칙”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팬데믹 이전부터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를 선제적 구축해 아티스트와 팬들이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점도 하이라이트 되었다. 특히 위버스가 하이브 아티스트뿐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입점이 활발한 오픈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팬 경험을 확장시켜주는 콘텐츠와 상품을 제공한다는 점, 네이버 브이라이브와의 통합 이후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까지 갖춰질 예정으로 진정한 통합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음을 말했다.

마지막으로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게임 및 웹툰, 웹소설 등의 스토리IP 사업, 올해 론칭 예정인 NFT 사업 등을 언급했다. 작년 이타카 홀딩스 인수 이후 미래의 팬덤 라이프를 위한 또 한 번의 선제적인 준비가 신사업들과 함께 본격화되고 있다며 동서양의 산업적 노하우가 만나 탄생할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패스트 컴퍼니는 이타카 홀딩스가 하이브와 하나의 회사가 되기 전부터 경계 없는 팬 경험의 확장을 중시했다는 점에서 하이브와 같은 철학, DNA를 가지고 있던 회사임을 덧붙이며 하이브 아메리카가 미국에서 펼쳐나갈 비즈니스에 대해서도 높은 기대감을 전했다.

하이브는 작년 3월 사명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서 하이브로 변경하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라는 비전 하에 음악 산업의 혁신을 위한 경계 없는 확장을 지속해 왔다. 빅히트 뮤직, 빌리프랩, 쏘스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KOZ엔터테인먼트, 어도어,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 등 멀티 레이블 체제를 확대하고 공연, 영상, 게임, 스토리, 리테일 비즈니스 등의 솔루션 사업 및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레이블-솔루션-플랫폼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구조를 구축했다. 작년 4월에는 종합 미디어 기업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와 함께 한·미·일 주요 거점 별 본사 체제를 도입하며, 글로벌 음악 산업 혁신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2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The World’s 50 Most Innovative Companies 2022)’ 리스트는 패스트 컴퍼니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