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에이트, 경기도형 팁스 WINGS(윙스) 선정

영상 콘텐츠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계 번역 기술 개발 기업 엑스엘에이트(XL8, 대표 정영훈)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경기도 민간투자연계형 기술창업지원사업(경기 WINGS)’에 최종 선정됐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경기 WINGS는 기술창업생태계를 시장(민간) 중심으로 혁신하고, 미래 성장동력 분야로 개편하여 경기도 내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사업으로 ‘경기도형 팁스(TIPS)’로 알려져 있다. 이번 경기 WINGS 선정은 중기부 팁스(TIPS) 운영사이자 엑셀러레이터인 퓨처플레이의 추천을 통해 이뤄졌으며, 엑스엘에이트는 2년간 3.5억원 한도내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2019년 10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한 엑스엘에이트는 전 세계 영상 콘텐츠와 완벽하게 번역된 자막을 컴퓨터에 학습시켜 인공지능 기계 번역 엔진을 고도화하고 있다. 엑스엘에이트의 번역 기술은 전문 번역가가 완벽하게 번역한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해 번역 엔진을 학습시켜 구어체 번역에 독보적인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4월 중기부 TIPS에 선정된 바 있다.

엑스엘에이트는 넷플릭스, 디즈니와 같은 OTT플랫폼에 제공되는 영상 콘텐츠의 현지화를 위해 글로벌 번역서비스 제공업체(LSP) 아이유노-에스디아이와 협업을 하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영상의 다국어 번역은 엑스엘에이트의 기술력이 더해져 고객들이 더 빠르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제작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엑스엘에이트의 정영훈 대표는 “이번 경기 WING 선정을 통해 영상 콘텐츠 현지화 번역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영상 자막 및 더빙 제작툴 미디어캣(MediaCAT)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며, “미디어캣의 성공적인 런칭은 영상 전문 번역가의 반복적인 업무를 덜어주어 생산성을 향상시켜 줄 것”이라고 전했다.

미디어캣(MediaCAT; Media Computer Assisted Translation)은 영상을 업로드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자동으로 대사을 추출해 타임코드를 맞추고 대사를 원하는 언어쌍으로 번역한 뒤 원하는 음성으로 더빙작업까지 지원한다. 기존 엑스엘에이트의 기계번역 솔루션에 편집 기능을 추가한 미디어캣은 영상 전문 번역가들에게 편리하고 일원화된 MT-PE 번역솔루션(Machine Translation-Post Edit)이 되어줄 예정이다.

한편 엑스엘에이트는 최근 KT 브릿지 랩(Bridge Lab) 1기, KDB 넥스트원(NestONE) 5기, 서울투자청 CORE100, SBA 베트남 진출 지원 프로그램 등에 연이어 선발되는 등 기술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유망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엑스엘에이트의 기계 번역 엔진이 한국을 거점으로 아시아,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