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재 육성으로 기업 사로잡는 ‘B2B 교육 스타트업’

코로나19로 촉발된 전 산업군의 디지털 전환은 현재 지속 가능한 접근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들의 디지털 인프라 강화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개발자들의 실무 능력 강화는 물론, 비개발자들을 대상으로도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내부 인재 양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관련 인재를 육성해주는 B2B 교육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 SQL, 파이썬 코딩 등 최적화된 교육 커리큘럼 제공 ‘팀스파르타’

팀스파르타는 2020년부터 기업별 특징 및 임직원들의 직무 연관성을 고려한 맞춤형 코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팀스파르타를 통해 사내 코딩교육을 진행한 주요 기업으로는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한국투자증권 등이 있다.

팀스파르타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업 코딩 중 대표 커리큘럼은 ‘엑셀보다 쉬운 SQL’과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종합반’이다. 마케터, 기획자, 금융인 등 각 직군별로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데이터 분석법을 익힐 수 있는 클래스다. 총 7주의 과정으로 4주간 이론과정을 거친 후 튜터의 1:1 코칭을 받아 기업 실전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3주의 실습 기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한국투자증권 전사 기업교육으로 진행된 ‘금융인을 위한 업무 자동화’는 개인 주식 및 자산운용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금융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총 5주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웹 스크래핑(scraping)을 통해 데이터를 쌓는 작업부터 야후 파이낸스, DART 등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를 활용해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금융 전문 담당부서 외 일반직군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어, 96.1%라는 높은 완강률을 자랑하고 있는 이 클래스는 내달 팀스파르타에서 정식 클래스로도 오픈할 예정이다.

팀스파르타 이범규 대표는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이 기업 성장의 필수조건이 되어가고 있다”며, “서비스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높아질 경우 사업 전략 수립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비개발직군을 대상으로 한 교육 요청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다”고 전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에 특화된 B2B 서비스 ‘패스트 캠퍼스’

패스트캠퍼스는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에 특화된 ‘맞춤형 기업교육’을 서비스하고 있다.

패스트캠퍼스의 디지털 전환 교육은 기본 개념부터 디지털 기술과 코딩의 이해, 데이터 분석, 실전 비즈니스 전략 도출 프로젝트까지 기초와 실무를 체계적으로 아우르기 때문에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교육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패스트캠퍼스의 2020년 기업교육 고객사 수와 상담 수는 전년 대비 각각 158%, 132% 늘었다. 2021년 계약 체결액은 2020년 대비 3배 증가한 130억 원이다.

KB국민카드와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미래에셋증권과 같은 국내 주요 금융기업은 패스트캠퍼스를 통해 데이터 분석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KB국민카드의 경우 기업 분석과 마케팅 리서치, SEO(검색엔진 최적화) 진단 등 패스트캠퍼스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 교육 과정을 온라인으로 도입했다.

얼마 전 패스트캠퍼스는 B2B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에 90여 개의 소프트 스킬 콘텐츠를 새롭게 추가했다. 그동안 패스트캠퍼스 B2B 교육은 실무 기술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공급했지만, 다양한 직군·직무에 종사하는 기업 구성원들의 폭넓은 성장과 조직문화 향상을 돕기 위해 소프트 스킬(Soft Skill) 카테고리를 확장하게 됐다. 소프트 스킬은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하드 스킬, Hard Skill)과는 구분되는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의 능력을 말하며,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인공지능(AI) 전문인재 양성 나선 ‘모두의연구소-한화시스템’

AI 커뮤니티 기반 교육 플랫폼 모두의 연구소는 한화시스템과 인공지능(AI)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한화시스템 임직원들의 AI 역량을 높이는 교육 콘텐츠 개발과 AI 인재 채용연계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한다. 주요 활동은 ▲기업실무형 AI 테크 입문·심화 교육과정 공동개발 ▲전사 직군별 및 단계별 AI 교육 콘텐츠 운영 ▲우수인력 채용연계 프로그램 ▲대내외 AI 사업 공동 수행 ▲AI 분야 네트워킹 협력 등이다.

모두의연구소는 한화시스템 전사 직군 및 단계별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량과 프로젝트 수업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며, 전국 7개 캠퍼스에서 진행 중인 AI혁신학교 아이펠(AIFFEL)과의 채용연계를 통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