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 관리 서비스 ‘주주’, VC 및 스타트업 대상 ‘For VC’ 서비스 출시

비상장 주식회사를 위한 주주 관리 서비스’ ZUZU’의 운영사 코드박스는 벤처캐피탈(이하 VC)을 대상으로 ‘ZUZU For VC’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For VC 서비스는 스타트업에 투자한 VC와 투자 받은 스타트업 양측이 이용하는 기업 자료 제출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VC는 분기마다 투자한 스타트업의 재무제표, 주주명부, 법인등기부등본, 4대 보험 가입자 명부 등을 전달 받아 관리한다. 투자한 스타트업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투자한 펀드별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수치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정기적으로 요청하는 서류지만 이메일 위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서류가 누락되거나, VC 담당자가 서류 미제출 기업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VC 별로 투자한 스타트업은 적게는 수십 개에서 수백 개에 달한다.

ZUZU의 For VC 서비스를 이용하면, VC 담당자는 요청할 서류와 제출 마감 기한을 설정한 후 모든 포트폴리오사에게 한 번에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스타트업이 제출한 자료는 기업별, 문서별로 서비스에 정리된다. VC 입장에서 기업별 서류 제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업무 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스타트업도 자료 제출이 간단해진다. 특히 ZUZU를 이용하고 있는 4,300개 스타트업은 별도로 주주명부를 업로드하지 않아도 ZUZU에서 관리 중인 주주명부가 기준 날짜에 맞추어 연동된다. 나아가 법인등기부등본도 ZUZU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어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줄어드는 셈이다. 또한, 스타트업이 For VC를 이용한 후 ZUZU에 신규 가입하면 최대 100만 원 상당의 서비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For VC 서비스는 지난해 2분기에 시범 출시되어, 코드박스 투자사 카카오벤처스가 1년간 서비스를 사용해왔다. 카카오벤처스의 사용 선례를 기반으로 VC와 스타트업의 사용성 및 기능을 강화하여 이번 3분기에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게 됐다.

이번 출시에 맞추어 IBX파트너스, 티비티, 위벤처스, 대교인베스트먼트, ES인베스터, KB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등 여러 VC와 액셀러레이터가 ZUZU For VC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