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장벽 없는’ 여행 꿈꾸는 무빙트립

무빙트립 신현오 대표와 팀원

“일상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떠나고 싶은 욕구, 새로운 경험을 통해 짜릿함을 느끼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죠. 장애인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할 수 있을까?’ 꿈만 꾸던 여행을 함께 꿈꾸고,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신현오 무빙트립 대표는 ‘장애인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장애인 액티비티 전문 여행사’로 회사를 소개한다. 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다면 모두가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직접 여행을 기획해 선보인다. 눈으로만 보는 여행이 아닌 몸으로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여행, 장애로 구분 짓지 않는 모두를 위한 여행사를 꿈꾸는 신 대표의 도전이다.

신 대표는 장애를 가진 사람도 여행의 즐거움을 포기해선 안된다는 생각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무빙트립이 내세우는 여행은 ‘누구나 함께 몸으로 즐길 수 있는 재밌는 여행이다‘ 세상의 모든 장애물과 문턱을 없앨 순 없지만 무빙트립이 선별한 여행지와 여행장소에선 장벽을 최대한 낮춘 배리어프리 여행이 가능하다.

그는 “무빙트립의 모든 상품은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며 “세상에는 장애인뿐 아니라 고령자나 어린 아이들 등 배리어프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고 이들이 여행할 때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상품을 설계했다”고 말했다.

무빙트립은 장애를 가진 대표가 직접 체험한 여행 경험과 액티비티를 토대로 장애인이 여행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세분화된 체험상품을 기획해 선보여 호평 받고 있다. 관광취약계층에 맞는 맞춤형 여행 코스를 개발해 장애인이 문화를 누리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회사의 잠재 고객은 약 260만명 규모의 국내 장애인과 6~7억명 규모의 해외 장애인 여행객들이다.

한국소비자원이 2015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여행 인프라 부족으로 장애인들의 여행 만족도는 48% 수준에밖에 미치지 못한다. 장애인들이 여행에서 가장 불편을 호소하는 요소들은 저상버스 등 이동편의시설 부족과 장애인에게 최적화된 여행상품 부재다.

신 대표는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장애인구 확대로 장애인 여행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국내 주요 관광지의 접근성은 아직 많이 떨어지는 수준”이라며 “장애인의 이동 권리를 보장하고 행복 추구권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빙트립의 인기 상품은 장애인, 비장애인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액티비티 체험형 여행을  선사한다. 바다낚시, 바다요트, 갯벌체험, 한라산 오프로드 등 체험상품으로 구성된 제주여행 패키지와 해변 트레킹, 새만금 갯벌 체험 등으로 구성된 갯벌 투어 등이 인기다. 상품 출시 전  휠체어를 타고 직접 체험을 통해 안전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

신 대표는 “장애인은 동행인에 민폐를 끼치는 것을 아주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편안하게 즐겁게 여행할 수 있을지를 고려했다”며 “또 무엇보다 장애인이 체험할 조건이 되는 안전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제공하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무빙트립은 올해 서울관광재단이 개최한 ‘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에 선발돼 홈페이지 리뉴얼 등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신 대표는 “전국에 있는 장애인들이 사회 밖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청년 장애인 멘토링과 강연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신규 고객을 계속해서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한계’ 없는 여행, 무빙트립

%d bloggers like this: